사진 = 코트라
'청년 창업'이 대한민국 경제의 혁신축이 되고 있다. 매년 성공의 꿈을 안고 창업에 뛰어드는 청년이 급격히 늘고 이목을 끄는 성공사례도 증가했다. 그러나 성공률보다 실패율이 더 높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최근 창업지원자금 관련 '불법 브로커'마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정보의 홍수' 속 올바른 정보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1코노미뉴스]는 결코 쉽지 않은 창업의 길에서 청년 창업자의 성공을 지원하고자, 정부와 지자체의 청년 창업 정책 정보를 제공한다. -편집자 주

싱가포르의 다채널 e커머스 소매기업 크리스샵(KrisShop)이 디지털 개인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커머스&쇼핑·플랫폼·정보기술(SW) 솔루션 스타트업을 찾는다. 

크리스샵은 싱가포르 항공의 기내 면세점으로 시작해 다채널 e커머스 소매기업으로 발전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따르면 크리스샵은 현재 프리미엄 고객을 위한 특별한 '개인 구매' 서비스 개발을 구상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기술 개발 및 협업을 추진할 스타트업을 찾고 있다. 

구체적으로 고객에게 디지털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커머스&쇼핑, 플랫폼, 정보기술 요건을 갖춘 기업을 찾는다. 솔루션은 WhatsApp을 첫 번째 메시징 채널로 고안해야 하고 다른 메시징 채널로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메시징 채널은 통합된 인박스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WhatsApp이 첫 번째 메시징 채널이므로 각각의 에이전트는 고객이 다른사람과 소통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계정을 보유해야 하나 백엔드에서는 모든 WhatsApp 채널을 하나의 인박스에서 볼 수 있도록 통합해야 한다. 

WhatsApp에 외부와 연결된 소매점 계정 1개가 존재하더라도 고객 경험을 다루는 각 에이전트는 '퍼스널 쇼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각각의 고유한 계정을 보유해야 한다. 모든 에이전트에 대한 공통된 계정과 반대되는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어내기 위함이다. 

이 플랫폼은 온라인 소매 웹사이트 & 제품 카탈로그에서 제품 정보를 도출하고 세부 정보를 제공해 고객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춰야 한다. 제품 관련 질문에 대한 표준, 템플릿 응답 추천 서비스, WhatsApp에서 결제 및 이행 통합 제공 기능, 메시지 내보내기 기능, 데이터 분석 기능, 감정 분석 기능, 팀이 서비스 개선을 위해 식별할 수 있는 대화·판매 전환·토론의 주요 주제 등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대시보드 등을 포함해야 한다. 

크리스샵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참가할 스타트업은 Singapore Tourism Accelerator를 통해 직접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한다. 단 신청기업은 영어로 업무가 가능해야 한다. 

신청 마감은 오는 12월 12일 오후 7시다. 참가비는 무료다.

참가기업 선정은 크리스샵이 직접 한다. 

코트라에서는 필요 시 크리스샵과 교신을 지원하며 기술실증, 계약 등 협업 추진 시 법률 자문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