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혜진 기자
백혜진 기자

바야흐로 1코노미시대가 도래했다. 우리나라 10집 가운데 3집이 1인 가구로 나타나자 중앙자치단체는 물론 지방자치단체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자치구는 1인 가구를 위한 정책적 고민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고 관련 인원으로 모집하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는 갈수록 꾸준히 증가하는 1인 가구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인구 변화에 대해 적극적인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각 자치구마다 1인 가구 포럼 개최가 한창이다. 포럼은 1인 가구의 실태를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된 자리라는 게 주체 측 설명이다. 

최근 개최된 지방 자치단체 1인 가구 포럼은 '성남시 1인 가구 포럼', '대전시 1인 가구 포럼', '강릉시 문화도시와 1인 가구 포럼'을 손꼽는다. 

가장 먼저 성남시는 지난 10월 22일 포럼 개최했다. 성남시는 고위험군에 있는 1인 가구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사회관계망 형성을 지원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실제로 2020 통계청, 인구총조사에 따르면 성남시의 1인 가구는 11만 5433가구로, 전체 가구의 31.2%를 차지한다. 

대전시도 점점 늘어나는 1인 가구를 위한 정책 마련을 하고자 지난달 24일 포럼을 개최하고 방안 모색에 나섰다. 

대전시와 같은 날 강릉시도 포럼 개최를 통해 1인 가구 실태 파악에 나섰다. 강릉시는 올해만 두번째 1인 가구 포럼을 개최했다. 실태조사 분석을 통한 정책 수립에 기초가 되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는 게 강릉시 측 설명이다. 

이처럼 각 자치단체의 1인 가구 포럼 개최에서 대해 전문가들도 긍정적인 견해를 내놓았다.  '소통하는 자리'가 필요하며 좀 더 다양한 의견이 공유되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박은희 대전광역시 대덕구 의원은 "늘어나는 1인 가구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소외된 1인 가구를 위해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1인 가구 집담회 개최와 중장년 대상 1인 가구 실태조사 및 지원에 대해 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강릉시 문화도시와 1인 가구' 포럼에 참석한 정광민 강릉시 의원 역시 "이번 포럼은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자치구에서도 인식한 결과다.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수렴하는 자리가 마련된 것에 큰 의미를 둔다"라며 "1인 가구가 40%가 넘어가는 상황이 도래한 만큼 보다 체계적인 실태조사가 이뤄져 맞춤형 정책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포럼 자체로 끝나는 것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단순히 보여주기식 포럼 개최 보다 좀 더 구체적인 정책 마련에 의미를 둬야 한다는 목소리도 새어나온다. 

한 지방 자치단체 1인 가구 포럼 행사에 참석한 전문가는 "패널로 참석했는데 시간이 아까웠다"라며 "가장 기초적인 실태파악 조차 안된 상태에서 포럼을 개최하면서 대충 마무리하는 모습에 아쉬웠다"고 털어놨다. 

정재훈 서울대학교 교수는 "1인 가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서 여기저기서 포럼을 개최하고 있기는 하지만 보다 촘촘한 핀셋 맞춤형 정책이 나오기까지는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라며 "주먹구구식이 아닌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