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연 종로구의원이 내년 1인 가구 예산 금액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사진=1코노미뉴스
박희연 종로구의원이 내년 1인 가구 예산 금액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사진=1코노미뉴스

 

"1인 가구 지원의 목표는 1인 가구를 하나의 가구로 인정하되 공동체 형성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박희연 종로구의원의 말이다. 

가족 개념에서 '1인 가구'를 하나의 '가구'로 인정할지 말지를 두고 여전히 갈팡질팡하고 있다. 

앞서 지난 9월, 여성가족부는 1인 가구 수가 급증하면서 다인 가구 중심의 가족 정책이 실효성을 잃었다며 '제 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에 가족 다양성 증가를 반영, 모든 가족이 차별 없이 존중받고 정책에서 배제되지 않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1인 가구를 가족의 한 형태로 인정하기로 했다가 번복한 바 있다.

이로써 1인 가구에 대한 지원 역시 왜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놓고 여전히 의견 출동이 이어지고 있다.

1코노미뉴스와 만난 박희연 종로구의원은 "구의원으로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 추진 및 이를 위한 기반 구축의 필요성을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다"라며 1인 가구 정책 방향성에 대해 입을 열었다. 

박 구의원이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지역 활동에 누구보다 열심히였던 그는 거주지 혜화동 근처 도시락 배달을 하면서 고령 1인 가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박 구의원은 "독거노인의 경우 주기적인 안부확인이나 말벗, 건강 취미여가 활동 지원 등 정서적 외로움 해소와 고독사 예방을 위한 세심한 돌봄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현장을 다니다 보니 1인 가구에 대한 지원이 미흡한 점이 많았다"고 말했다.

박 구의원은 조례안 발의부터 시작했다. 지난달 종로구 내 1인 가구를 지원하는 조례안 발의 덕분에 2023년 종로구 1인 가구 지원 예산은 약 2억 6천만원 가량이 편성됐다. 

종로구 1인 가구 비율에 한없이 모자라는 금액이지만 이마저도 첫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종로구 1인 가구 비율은 지난 2002년 22.7%에서 2021년 37%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시 전체 1인 가구 비율인 33.4% 훌쩍 넘는 수치다. 

박 구의원은 "질병, 사회적 고립, 주거 ,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빈곤  부분에 대한 지원을 넘어서 보편적인 관점에서의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라며 "복지 분야 이외 문화 관광과 건강, 교육 등 구에서 시행하는 정책 전반에 대해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대별 1인 가구 가운데 50~60대 중장년 1인 가구 지원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박 구의원은 "직접 현장을 다니면서 느끼는 점은 50~60 중장년 1인 가구의 경우 외로움이나 질병, 식생활 및 일자리 등과 관련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라며 "중장년층은 비자발적인 1인 가구가 되는 경우가 많아 1인 가구 탈피 요소가 매우 적다. 이들이 나중에는 결국 고독사나 취약계층으로 진행될 위험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든 세대에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정책 욕구 또한 다양화되고 있음을 현장에서 직접 체감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현재 박 구의원은 부동산 중개업소도 함께 운영 중이다. 

인터뷰 마지막으로 박 구의원은 홍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실질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대상을 발굴해 나가기 위해서는 1인 가구 정책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인식을 확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기업이나 시민단체 등과 협업을 통해 1인 가구 지원 대책 마련에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