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안유환 기자] 기어의 설계와 개발은 오랜 기술과 경험뿐만 아니라 높은 비용과 인력, 설비를 요구하는 고난이도 작업이다. 특히 ‘장구형 웜기어’는 기존 일반형 웜기어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오던 저효율과 짧은 수명, 소음 등의 문제점을 극복한 제품이지만, 설계 및 가공 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생산이 극히 제한적이었다. 이에 현재 세계에서 극소수의 업체만이 검증된 설계를 통해 제작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설계부터 초정밀 기어생산이 가능한 첨단 설비와 조립라인을 갖춘 종합기어회사인 ㈜신도기어(대표 황동욱)가 세계에서 두 번째,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장구형 웜기어와 웜기어감속기를 개발하고 정밀서보형 웜기어감속기 series "S"의 양산체제에 들어가 주목을 받고 있다. 
 
㈜신도기어가 자체 개발한 장구형 웜기어는 기어와 웜 모두 최적화된 형태로 상대물을 감싸는 구조로서 높은 기어비(3:1~300:1)를 얻으면서 효율도 높고, 부피도 작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어 자체에서 발생하는 소음 또한 아주 낮으며, 항상 많은 수의 이빨이 물려 있으므로 외부 충격에 견디는 힘이 3배 이상 강하다. 일반형 웜기어와 성능비교 실험을 한 결과, 같은 크기의 기어박스로 약 2배의 동력을 전달하며 효율이 5~10% 높고 소음은 5~10db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도기어는 가공 시뮬레이션을 진행, 성능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기어전용 소프트웨어패키지를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3D프린터를 통한 샘플 가공으로 생산 전 개발품의 조건을 미리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기존의 가공 방식과는 달리 열처리, 후가공이 없어 생산성이 높고 빠른 납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신도기어 관계자는 “현재 고객들의 주문 생산형 맞춤형 오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대리점도 곧 모집할 계획으로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신도기어는 장구형 웜기어와 웜기어감속기 생산과 더불어 해당 기술력을 알리기 위해 오는 4월에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두 개의 전시회에 참가한다. 세계 4대 공작기계전시회인 SIMTOS전(서울국제생산기술전)에 4월 13일부터 17일까지 참여하며, 아시아 최대 포장전시회인 KOREA PACK(국제포장기자재전)에 4월 26일부터 29일까지 참여해 앞선 기술력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