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도발 가능성에 만반의 대비태세 당부"

[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최근 안보에 중점을 두고 광폭행보를 펼치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16일 오후, 한미동맹의 상징이자, 대한민국 방위의 초석인 한미 연합사령부(서울 용산구 소재, 연합사령관: 美 대장 빈센트 브룩스)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한민구 국방부 장관, 빈센드 브룩스 연합사령관, 임호영 연합사 부사령관, 김관진 구카안보실장 마크 리퍼트 주한 美대사(마크 리퍼트) 등이 참석했다.

황 권한대행의 이번 연합사 방문은 북한의 지속되는 도발 위협 속에서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대내외적으로 재확인하고 굳건한 안보태세를 점검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황 권한대행은 "연합사령부 지휘관들이 엄중한 안보상황 하에서 흔들림없이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현황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북한의 핵능력이 현실화·고도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청와대 타격훈련 등 잇따른 무력시위성 훈련으로 국민들의 안보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다"면서 "북한이 유엔 안보리결의 2321호와 한·미·일 각각의 독자제재 발표이후, 국제사회 제재에 대한 돌파구 마련과 우리軍의 대비태세 확인 등을 위한 도발 가능성도 있다"고 현재의 한반도 안보상황을 언급했다.

황 권한대행은 "한미동맹이 북한의 어떠한 도발 가능성도 예의 주시하면서, 도발 시에는 즉각 강력히 응징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어 "한미동맹이 전 세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동맹이고, 지난 60여년간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며 북한 도발을 억제해 왔다"고 평가하면서,"북한의 도발 위협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한미동맹의 근간은 군사동맹이며, 연합사령부 한미 지휘관들이 서로 단결하는 것이 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척도"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