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림 없이 소관 업무 추진해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9일 “지금 각 분야별로 산적해 있는, 정부가 꼭 해야 할 일을 정상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결국은 그 피해가 국민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각 부처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흔들림 없이 소관 업무를 추진해 달라”며 이 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조류인플루엔자(AI)와 관련, “경기도 안성에서 H5N8형 바이러스가 새롭게 확진돼 H5N6형과 함께 동시에 두 종류의 바이러스가 발생한 상황”이라며 “부산 토종닭 농가, 경북 경산의 야생조류 등에서 AI가 발생했고 가창오리도 추가로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상황이 계속 악화될 우려가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인 농식품부 장관 책임 하에 ‘민관합동 AI 일일 점검회의’를 매일 개최하면서 중앙과 지방이 긴밀히 협업해 총체적으로 대응하는 등 AI가 종식될 때까지 총력을 기울여 달라”며 “경주는 아직 AI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AI를 매개할 우려가 있는 소규모 농가의 가금류를 선제적으로 살처분 하는 등 예방적 조치를 시행했다고 들었다. 아주 잘한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다른 지역에서도 AI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다각적인 선제적 조치를 강구해 함께 시행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어 동절기 현장안전(건설·교통) 강화대책과 관련, “동절기는 폭설·한파·결빙 등 기상악화와 함께 연말연시 들뜬 분위기,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는 등으로 안전사고 발생위험이 높은 시기”라고 밝혔다. 

이어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취약요소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사고가 발생한 경우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면서 “부주의, 태만 등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규정을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교통안전도 확보될 수 있도록 조만간 가시적인 변화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