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정윤선 기자] 한 해를 마무리하는 요즘은 송년회 등 모임과 연말의 꽃이라는 크리스마스 파티를 앞두고 그 어느때보다 설레는 때이다. 번화가의 음식점,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 동네의 단골 식당 등 모임을 할 수 있는 곳 마다 연일 즐거운 웃음소리가 들린다. 

그러나 가족 및 지인들과 소소하지만 따뜻한 자리를 마련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다. 소중한 이들을 집에 초대해 홈 파티를 열어보는 것은 어떨까.

이 때 분위기를 더욱 끌어 올려주고 맛있으면서 영양까지 좋은 메뉴를 소개한다.  

케이크는 연말과 크리스마스 기분을 내는 데 빠질 수 없는 디저트이다. 특히 필수 영양소를 포함해 칼슘과 단백질, 비타민 등이 풍부한 우유가 들어간 케이크는 부드러운 식감과 영양이 더해져 남녀노소 즐기는 음식. 여기에 잘 어울리는 음료까지 준비된다면 완벽한 파티 접시를 완성할 수 있다.  

- 60초 우유 케이크

우유의 풍미가 그대로 전해지는 ‘60초 우유 케이크’는 요리에 자신없는 이들도 도전해 볼 만큼 레시피가 간단하다. 핫케이크가루 250g, 우유1컵(200㎖), 유자차 1큰술 등 몇가지 재료로 5분(6인분 기준)이면 금세 뚝딱 만들 수 있다. 

먼저 볼에 핫케이크 가루를 넣고 우유를 부어 덩어리지지 않도록 잘 섞는다. 여기에 유자차를 곱게 다져 넣어 섞는다. 종이 틀에 준비한 반죽을 80%정도만 채운 후 전자레인지에 넣어 60초 정도 익히면 끝이다. 이 때, 유자차 대신 마른 과일이나 견과류를 다져 넣어 섞어도 좋다. 

 - 우유 크림 고구마 케이크

우유 크림 고구마 케이크는 겨울 간식, 달콤한 고구마와 부드러운 우유를 이용한 디저트이다. 케이크 시트 재료(박력분 100g, 바닐라향 약간, 달걀 3개, 설탕 100g, 물엿 30g, 우유 2큰술, 식용유 1큰술)와 우유 크림 고구마 재료(고구마 250g, 버터 15g, 커스터드 크림 150g, 생크림 100g, 장식용재료 생크림 100g)로 나누어 준비하자. 4인분 기준으로 50분 정도면 만들 수 있다. 

우선 케이크 시트를 만들어야 한다. 박력분과 바닐라향을 체에 내려 두고, 다른 볼에 달걀과 설탕, 물엿을 넣어 거품을 낸다. 거품이 잘 일어나면 박력분과 바닐라향을 넣어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섞고 우유 2큰술과 식용유를 넣고 다시 골고루 섞는다. 반죽을 케이크 틀에 부어 170℃로 예열한오븐에서 25분 정도 굽는다. 

우유 크림 고구마 만들기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고구마를 삶아 포크로 으깨면서 버터를 넣고 적당히 섞는다. 커스터드 크림을 넣어 섞은 다음 생크림100g을 휘핑하여 넣고 골고루 저으면 된다.  

케이크 시트를 3장으로 슬라이스 하여 1장은 체에 내려 가루로 만들고 나머지는 작은 크기로 썬다. 컵에 케이크 시트를 채우고 우유 크림 고구마를채운 후 생크림을 휘핑하여 올리고 케이크 가루를 뿌리면 우유 크림 고구마 케이크가 완성된다.  

 - 카페라떼

부드럽고 고소한 우유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겨울철 필수 음료, 바로 카페라떼이다. 커피와 우유를 섞은 카페라떼는 만들기 간단하기 때문에 아침에식사대용으로 마셔도 든든하고, 빵이나 샌드위치에 곁들여 먹어도 좋다. 

에스프레소 30ml(일회용 원두커피 활용)를 추출한다. 전지레인지에 우유 200ml를 넣고 1분 30초간 데우고 이 것을 준비한 커피에 붓는다. 마무리로우유 거품을 살짝 얹는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