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복하우스>경기도 제공 

[일코노미뉴스=공신영 기자] 경기도 '따복하우스'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쏠리고있다.

경기도가 다음달 6일부터 15일까지 남양주 다산역A2지구 176호와 수원영통지구 100호 등 따복하우스 276호에 대한 청약접수를 실시할 예정 이다.

따복하우스는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 젊은 계층을 위한 경기도의 공공임대주택이다. 대중교통이 편리하거나 직장과 거주지가 근접한 곳에 건설되며 주변 시세보다 20~40% 저렴한 임대료로 최장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따복하우스 입주자 모집은 지난해 12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다산역A2 지구는 다산신도시 진건지구 내에 위치해 있다. 2022년 개통예정인 다산역(가칭)과 북부간선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교차하는 구리IC가 위치해 교통여건이 좋으며, 총 970세대 중 신혼부부에게 우선 공급하는 이번 176호는 전용면적 44㎡로 기존 행복주택(36㎡) 대비 22% 넓고, 투룸형으로 계획해 신혼부부가 아이를 낳고 키우는데 좀 더 여유 있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단지 내 신혼부부를 위한 가족운동실, 공동주방은 물론 주민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따복나눔센터와 어린이집 등도 계획하고 있다.

따복하우스는 임대보증금 7200만원, 월 임대료는 27만원이다. 잔여세대 794호는 대학생, 신혼부부 등에게 공급된다. 2019년 10월 입주 전까지 순차적으로 모집한다.

입주 예정은 내년 12월 예정이며, 수원영통 지구는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668-10번지에 위치한다. 또한 삼성디지털단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등 산업단지와 가까워 인근 직장인들의 직주근접이 가능한 단지이다. 대학생ㆍ사회초년생 80호, 고령자 10호, 주거급여수급자 10호 규모로 공급된다.

임대료는 입주대상별로 차등 적용되는데 전용면적 22㎡에 입주하는 대학생의 경우 임대보증금 2040만원, 월 임대료는 11만7000원이다.

주 공급계층이 대학생ㆍ사회초년생인 만큼 청년층의 주거트랜드를 반영한 생활밀착형 공유공간이 설계돼 소셜다이닝이 가능한 오픈키친, 카셰어링, 공동세탁실 등 커뮤니티 시설과 청년창업지원센터 등이 건설 될 계획이다.

청약 접수는 따복하우스 청약센터(https://ddabok.gico.or.kr)에서 인터넷으로 진행되며, 고령자ㆍ장애인 등 인터넷 신청이 어려운 사람들은 수원광교 따복하우스 홍보관과 남양주 다산주택홍보관에서 방문 청약 신청도 가능하다. 남양주 다산주택홍보관은 12월 1일 문을 연다.

입주자격은 대학생ㆍ신혼부부ㆍ사회초년생의 경우 대상지역 시ㆍ군 또는 연접 시ㆍ군에 위치한 학교나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해야 하며, 고령자 및 주거급여수급자는 따복하우스가 건설되는 시ㆍ군에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백원국 도 도시주택실장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임대료 산정 자문위원회를 통해 공정하고 적정한 임대료를 산정했다"면서 "따복하우스는 쾌적한 육아가 실현가능한 주택으로 국내 육아형 임대주택의 표준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