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재정부 김동연 부총리>

[일코노미뉴스=장영선 기자] 소상공인들의 최저임금 인상 부담을 지원하는 일자리 안정자금 사업이 2일부터 시행된다.

이에따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새해 첫 현장방문으로 근로복지공단 서울남부지사를 찾아 일자리 안정자금의 신청접수 상황을 점검했다.

정부가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 접수에 돌입한 가운데, 접수창구의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담당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취지다.

일자리 안정자금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ㆍ영세중소기업의 인건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가 사업주에게 근로자 1명당 월 13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날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의 취지는 가계소득 개선을 통해 내수·투자·성장의 선순환을 창출해 소득주도 성장을 구현하는 것"이라며 "일자리 안정자금은 영세업체 인건비 부담 완화와 고용위축 방지를 통해 최저임금 인상의 연착륙을 뒷받침 하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설명하면서 "그간 정부는 일자리 안정자금이 영세사업주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해왔으며, 이 사업의 성공적인 시행에 올해 최우선의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행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유관기관, 업종단체 등과 함께 정보 사각지대에 있는 5인 미만 업체 등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현장홍보를 집중추진 중"이라며 "매출저변 확대와 골목상권 지킴이 정책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덜고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성장을 이뤄야 한다"며 "일자리 안정자금과 사회보험료 경감방안 등에 대한 영세업체들의 기대가 큰 만큼, 지원받아야 할 사람이 빠짐없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신청편의 등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김 부총리는 "짧은 기간에 새로운 사업을 준비해야 하는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그간 충실하게 사업시행을 준비해 준 근로복지공단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이제 일자리 안정자금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민원 접점인 일선 집행담당자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명감을 갖고 부족한 점은 그때그때 기민하게 보완하면서 적극적으로 집행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