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백혜진 기자] 국토교통부는지난해 우리나라 하늘 길을 이용한 항공교통량이 일본과 동남아 노선 운항확대 등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3.3% 증가한 76만여 대로 집계되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하계 성수기인 2017.8월에는 66,946대가 운항하여 역대 월간 최고치를 기록했고, 추석연휴 시작일인 9월30일과 11월17일에 하루 최대인 2,259대가 운항하였다.

국제선과 국내선 교통량을 살펴보면, 국제선의 경우 지난해 보다 4.5% 증가한 47만 여대(하루 평균 1283대)가 운항했고, 국내선은 지난해 대비 2.0% 증가한 25만 여대(하루 평균 682대)로 집계됐다.

반면, 우리나라 공역을 통과하여 다른 나라로 비행한 영공통과 교통량은 총 4만 6천여 대(하루 평균 127대)로 지난해 대비 1.1% 소폭 감소했다.

우리나라 주요 지역을 담당하는 3개 접근관제소(서울·제주·김해)의 교통량을 살펴보면 서울·제주·김해 순으로 나타났다.

김해 접근관제소가 일본, 동남아, 괌·사이판 등 대양주 노선의 운항증대로 지난해 대비 10.8% 증가했고, 반면, 제주접근관제소는 중국행 노선 축소로 인해 3.4% 감소, 서울접근관제소는 1.6% 증가했다.

국토부 관할 8개 공항 관제탑에서 처리한 교통량은 인천 37만여 대, 제주 17만여 대, 김포 16만여 대 순으로 집계되었다.

인천공항의 일평균 교통량은 1천대이고, 최대 교통량은 12월24일 1,173대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하늘 길을 이용하는 전체 교통량의 시간대별 교통량 분포를 살펴보면, 하루 중 가장 붐비는시간대는 오전 10시대로 148대(평균)가 운항한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공항의 경우, 오후 7시대에 가장 붐비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해당 시간대에 61대(평균)의 항공기가 운항했다.

항공로별 교통량을 분석한 결과, 가장 붐비는 항공로는 '서울-제주·동남아'구간으로 전년 대비 2.5%가 증가했다.

동 항공로에서 가장 많이 이용된 비행고도는 27,000피트(지상8.2km)와 28,000피트(지상8.5km)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서울-북경·유럽'구간의 항공로였으며, 전년 대비 6.2%가 감소됐다.

「서울-북경·유럽」항공로의 경우, 29,000피트(지상8.8km)에서 사용 점유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향후 20년간 세계 항공교통량은 연 4.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최근 5년간 우리나라의 항공교통량은 연 6.9% 증가로 세계교통량 평균 증가치를 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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