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29일 "북한이 개발된 핵무기를 미국이나 한국에 사용한다면 북한 정권은 지도에서 아마 지워질 것"이라며 "그런 상황은 김정은 정권의 선전선동 전략이지, 실제 일어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 장관은 이날 싱가포르에서 열린 다자안보회의인 '제6차 풀러톤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한 뒤 북한의 핵무기 공세적 활용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 이같이 설명했다. 송 장관은 "북한이 자기의 국내 통치용으로 (핵을) 많이 활용할 것이고, 한국이나 미국이 북한에 간섭하지 말아달라는 의사표시로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송 장관은 또 "북한이 미국을 상대로 핵을 개발해서 핵 공격을 한다는 것에 대해 세계 모든 시민들이 의문을 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송 장관은 북한이 핵무기를 북한 주도의 한반도 통일에 활용할 가능성을 두고는 "세계 역사에서 보듯이 핵무장이 강하다고 해서 그걸 사용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라며 "북한에 의한 통일을 위해 핵무기를 사용한다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신국방정책은 인류를 위한 평화를 만들기 위한 적절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며 "가는 길이 좀 오래 걸리고 길고 어렵겠지만, 인내하고 또 인내해서 그 길을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송 장관은 이날 문답에 앞서 가진 기조연설에서 "대한민국은 어떤 경우에도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 "북한의 도발에 강력히 대응하는 한편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가용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다시한번 강조했다.

이어 "당면한 문제를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할 것"이라며 "특히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제재와 압박 정책도 우선 북한을 대화로 견인하기 위한 것이지, 그 자체가 목표는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송 장관은 "국제사회의 제재가 계속되는 가운데에도 지난해 북한이 공해상에서 외국 국적 선박을 이용하거나 자동선박식별장치를 끈 상태로 석유 등 물자를 밀거래한 사실이 의심된 바 있다"며 "역내 모든 국가들은 유엔 결의 2375호와 유엔 결의 2397호가 철저히 이행되도록 북한의 해상 밀수활동 감시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