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 미 대표단을 이끌고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방한 기간 북한 유화공세를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탈북자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백악관 관리가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5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관리는 이날 펜스 부통령이 출국하기에 앞서 "미국은 북한 정권이 선전 선동으로 '올림픽의 메시지'를 납치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펜스 부통령은 7일 일본을 방문하고 이어 8일 서울에 도착한다. 그는 9일 미 정부 대표단 단장 자격으로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다.

그러면서 미 대표단에는 펜스 부통령 부인인 캐런 펜스 여사와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사령관, 제임스 서먼 전 주한미군사령관, 에드 로이스 미 하원 외교위원장, 마크 내퍼 주한 미 대사대리, 2002년 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사라 휴즈 선수 등이 포함됐다.

펜스 부통령이 동계올림픽 기간 중 북한 고위급 대표단 단장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만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지만 백악관 한 관리는 펜스 부통령이 북한인들과 만남을 모색하지 않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펜스 부통령은 9일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기에 앞서 서울에서 탈북자 5명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