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임 G20(주요20개국) 회의에 참석해 가상통화 등 글로벌 이슈를 논의하고, 미국 등 주요국 재무장관 면담을 통해 통상현안 등에 대한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김 부총리가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과 미국 등 주요국 재무장관, IDB 총재와의 면담 등을 위해 16일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로 출국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김 부총리는 19~20일(현지시간) G20 재무장관 및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는 주요 20개국 및 초청국의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과 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세계은행(WB: World Bank)·금융안정위원회(FSB) 등 주요 국제금융기구 대표들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올해 G20 의장국인 아르헨티나가 오는 11월30일부터 12일1일까지 개최되는 정상회의를 앞두고 처음 개최하는 재무장관회의로 △세계경제의 주요 위험요인 △일의 미래 △인프라 △기술 발전과 금융 △국제금융체제 등의 주요 의제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그러면서 김 부총리는 G20 회원국들과 세계경제의 주요위험요인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통상마찰 확대 가능성 등 세계경제 성장의 위험 요인에 대해 G20 차원의 긴밀한 공조가 필요함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밖에 김 부총리는 미국 등 주요국 재무장관, IDB 총재와의 면담을 통해 주요 경제·금융 현안에 대한 양자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스티븐 므누친 미 재무장관과는 양국간 주요 경제·통상 현안 등에 대해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앞서 김 부총리는 미국의 철강 관세부과와 관련, 대상국 제외를 위해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에게 서한을 보낸 바 있다. 또 모레노 IDB 총재 등과 중남미와의 경협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김 부총리는 아르헨티나에 진출한 우리나라지·상사, 교포 상공인 등과의 간담회를 갖고, 우리 청년들의 해외 진출 가능성 등을 논의하고, 현지 진출기업의 애로 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