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노대한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의 진정성 있는 반성과 사죄가 있어야 한다고 못박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일본 <요미우리>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마음에서 우러난 진정성 있는 반성과 사죄가 피해자들에게 전달되고 수용돼야 한다"라며 정부 간 합의나 조약만으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가 끝난 것이 아님을 강조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 간 조약이나 합의만으로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을 포함한 많은 분들이 개개인의 인간적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온전하게 치유하기는 어렵다”며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피하고 싶은 역사일수록 정면으로 직시하고 그 역사를 교훈 삼아 다시는 과거와 같이 참혹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할 때, 비로소 피해자들의 상처가 아물 수 있을 것이고 진정한 화해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역사문제와 분리해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추진해 나가자는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왔다”면서 “역사 문제와는 별개로 한·일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투트랙’ 한일관계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두 나라가 서로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이 완전한 과거사 문제의 해결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언급하며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 어떻게 한·일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지에 대한 선대 지도자들의 고심의 산물이며, 두 위대한 지도자의 지혜와 비전을 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대통령은 이 선언에서 '양국이 과거의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화해와 선린우호협력에 입각한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발전하기 위해 서로 노력하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고 천명했다"며 "오늘날에도 이 시대적 요청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의 해법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으로 돌아가 이를 계승·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9일 당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우리나라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6년 만의 방일이다. 문 대통령은 한일중 3국의 협력관계를 다지는 한편, 4·27 판문점 선언의 3국 공동지지 성명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확인했고, ‘판문점 선언’이라는 귀중한 합의에 이를 수 있었다”며 “한반도와 동북아에 세계사적 대전환이 시작됐다.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앞으로의 여정에서 일본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