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TBC뉴스 화면 캡쳐>

북한 압록강 인접 지역에서 '치사율 100%' 가축전염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따라 정부는 31일 국내 유입차단을 위해 남북 접경지역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멧돼지 등을 통해 국내로 전파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우리 방역당국에 초비상이 걸렸다.

국내에서 아직 발생한 적 없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바이러스성 출혈성 돼지 열병으로, 예방 백신이 없어 치사율이 100%에 달할 만큼 치명적이다. 과거 아프리카, 유럽에서만 발생했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몽골, 베트남 등지까지 확산됐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중 접경인 북한의 압록강 인접 자강도 우시군 '북상협동농장'에서 발생했지만, 남쪽으로 전파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추가 방역을 한다고 이날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또 남북 접경지역 10개 시·군 지역인 경기도 강화군 옹진군 김포시 파주시 연천군과 강원도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정하고, 위기경보 '심각' 단계에 준하는 방역 조치에 나섰다.

그러면서 이들 지역의 전체 양돈 농가에 대한 혈청 검사를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여부를 6월 7일까지 확인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지방자치단체 등과 합동으로 6월 3일까지 일제 점검을 하고 양돈 농가 방역 실태를 확인한다.

그러면서 이날 접경지역 모든 양돈 농가와 도축장에서 긴급소독을 벌이기로 했다.

도라산·고성 남북 출입사무소의 출입 인력과 차량에 대해서도 소독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앞으로 북한 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접경지역 인근까지 퍼질 경우 접경지역 농가의 출하 도축장 지정, 돼지 이동제한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 밖에 접경지역 내 모든 양돈 농가에 대해 야생멧돼지 포획 틀과 울타리 시설 설치를 다음 달까지 조기에 끝마치고 그 외 지역은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한다.

한강, 임진강 하구 등 수계를 통해 유입되는 야생멧돼지가 조기 발견·신고될 수 있도록 어민, 해경 등을 대상으로 신고요령을 교육하고, 홍보물도 배포한다.

농식품부는 그동안 농가별 전담관이 기존에 월 1회 방문, 주 1회 전화 예찰을 해왔으나, 접경지역에 대해서는 주 1회 방문, 매일 전화 예찰을 시행함으로써 농가의 경각심도 높일 계획이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접경지역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면서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국방부, 환경부, 통일부 등과 북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과 관련된 강화된 협력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