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TBC뉴스 화면 캡쳐>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 사고의 한국인 실종자 19명 수색 구조작업이 계속되고 있지만 31일 오후 현재 추가 구조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사고 발생 후 만 하루를 넘겨 계속되고 있는 수색작업은 연이은 기상악화에 불어난 강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헝가리 현지언론에 따르면 유람선이 침몰한 다뉴브강의 수위는 5미터를 넘었고, 31일에는 6미터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상상황이 다소 나아져 수색에 활기를 띨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현지 기상상황은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헝가리 대테러청에서 잠수부가 투입돼 선체 내부 수색작업도 개시를 할 예정"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헝가리 경찰청이 실종자 수색을 총괄 지휘하고 있고 대테러청에서도 수색 및 구조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헝가리 해경 등은 헬리콥터와 수중 레이더 등도 동원한 상태.

헝가리 당국은 또 다뉴브강 하류 30㎞ 지점까지 작업 범위를 넓히며 수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세르비아와 협력해 강 하류 부근에서도 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오스트리아 정부도 특수부대인 코브라 부대의 구조전문 요원 10명을 부다페스트에 보냈다고 헝가리 내무부는 전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의 신속대응팀 선발대가 30일 오후(현지시간) 현지에 도착해 이날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31일 오전 8시(한국시간 31일 오후 3시)께 현지에 도착해 헝가리 당국과 사고대응 문제 등을 본격 논의할 예정이다.

강 장관은 페테르 시야르토 헝가리 외무장관과 함께 사고 현장을 잦고 수습 방안을 논의한다.

우리 정부는 현지에 파견할 신속대응팀 인력을 39명에서 47명으로 다시 증원했다.

실종자 가족 등도 이날부터 속속 현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헝가리 당국은 실종자 수색과 동시에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 인양 작업 준비도 서두르고 있다.

다만, 최근 연일 지속한 폭우 등으로 불어난 강물에 유속마저 빨라 인양에 다소 시간은 걸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소형 유람선 허블레아니는 현지시간으로 29일 밤 9시 5분께 대형 크루즈선으로 스위스 국적인 바이킹 시긴에 추돌한 뒤 7초만에 침몰했다.

이 배에는 한국관광객 30명과 여행사 직원·현지 가이드 등 한국인 33명이 타고 있었다. 사고 후 7명은 구조됐고 7명이 사망했으며 19명은 실종됐다. 헝가리인 선장과 승무원도 실종됐다.

한편 이번 사고로 사망한 한국인 7명 중 50대 여성 2명의 신원이 확인됐다. 정부는 나머지 신원이 파악되지 않은 사망자 5명의 지문을 확인하고 있으며, 신원확인을 위해 경찰청에서 지문감식반을 이날 추가로 현장에 파견한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