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뉴스 화면 캡쳐>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사고 대응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대책회의를 열고 국제공조를 통한 신속대응을 지시했다. 강 장관은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발생한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 사고 이후 곧장 사고현장으로 향했기 때문에 중대본 회의를 강 장관이 주재한 것은 이번이 사고 발생 이후 처음이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대책 화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현재 수색 중인 선체 인양 과정에 진전이 없어 안타깝고 비통한 심정”이라며 “국민의 생명은 우리 정부가 무엇보다 중시하는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발생국의 긴밀한 협조를 확보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외교적 해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헝가리 정부와 양국 합동 수색작업 뿐 아니라 세르비아ㆍ루마니아ㆍ불가리아 등 연안국과의 협력을 한층 강화해 실종자 수색에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사고 유람선 ‘허블레아니호’를 추돌한 것으로 확인된 크루즈선 가압류도 재차 요청했다. 현지에 파견된 대응팀은 3일(현지시각) 잠수요원 투입을 통한 수중 수색 착수를 본격 검토키로 했다.

강 장관은 “해외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발생국의 긴밀한 협조를 확보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페테르 시야르토 헝가리 외교장관과 샨도르 핀테르 내무장관을 만나 신속한 수색과 사고 원인 조사,책임규명,인근국과의 공조 등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강 장관은 “실종자 가족들이 정확한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채널을 구축하고, 현지에 방문한 가족들이 체류 중 불편함이 없도록 여행사와 협조해 가능한 지원을 할 예정”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회의를 마친 뒤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유람선 침몰사고 관련 상황을 보고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헝가리에서 사고 수습을 지휘하고 귀국한 강 장관으로부터 실종자 수색 및 선박 인양 상황 등 구체적 내용을 보고받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강 장관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오전 부다페스트에 도착해 사고현장을 둘러보고 긴급 외교장관 회담, 내무장관 면담, 생존자와 피해자 가족 면담, 구조대 격려 등의 일정을 소화하고 전날 귀국했다.

이와 함께 외교부는 헝가리 당국에 사고 유람선을 추돌한 크루즈선 ‘바이킹 시긴’의 가압류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바이킹 시긴을 가압류하는 문제에 대해 헝가리 정부와 다시 한번 교섭하라는 전문을 주헝가리 한국대사관에 보냈다”고 밝혔다. 이는 헝가리 당국이 침몰 사고 원인 조사를 끝낸 뒤를 감안한 조처다. 배상 문제 논의 과정에서 가압류를 통해 가해 선박을 미리 확보해 놓을 경우 향후 조치가 수월해지기 때문.

헝가리 현지 또한 발빠른 대응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 합동신속대응팀에 따르면 다뉴브 강 수위가 낮아질 것으로 관측되는 이날 오전(현지시각) 잠수부 투입을 위한 협의를 헝가리와 진행키로 했다. 이 경우 헝가리 측 사전 승인 없이 구조나 수색목적의 잠수요원 투입은 법률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헝가리 측은 강의 빠른 유속과 혼탁한 시야 등에 따른 잠수부 안전을 우려해 수중 수색보단 사고 선박 인양을 우선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 신속대응팀 현장지휘관인 송순근 육군 대령(주헝가리대사관 국방무관)은 2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인양부터 하게 되면 선체 파손과 시신 유실 우려가 있어서 안된다는 우리 입장을 강력히 전달했다”며 “한국은 세월호 참사 등으로 수중 수색 경험이 많다고 헝가리 측을 설득했기에 승인을 받을 것으로 본다”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