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 중지'를 권고하고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 브리핑'을 열고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 사용을 금해달라고 재차 밝혔다.

이는 최근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폐 손상 및 사망 사례가 늘었기 때문이다.

현재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해 국내 폐 손상 의심 사례가 1건 보고됐으며, 전문가는 흉부영상(CT) 등을 종합한 결과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폐 손상 의심 사례로 보인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유해성 검증에 나서 '사용자제'를 권고한 바 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날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중증 폐 손상 및 사망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액상형 전자담배와 인과관계가 명확히 규명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할 것은 강력히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률안이 개정되기 전까지 사용중단 강력 권고를 비롯한 관계부처가 할 수 있는 조치는 모두 취할 것"이라며 "효과적으로 금연정책 추진과 담배 제품 안전관리 할 수 있도록 '담배 제품 안전 및 규제에 관한 법률(가칭)' 제정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의 경우 이러한 '폐 손상'사례가 약 1,479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사망 사례는 33건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