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하이트진로

주류업계가 2030 혼족 여성을 겨냥한 신제품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혼술족이 대세로 자리잡고, 가벼운 술을 즐기는 여성이 늘어나면서 젊은층 여성을 신시장으로 삼은 것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여성 1인 가구는 올해 300만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아직 60대 이상 고령자가 주를 이루지만, 20·30대 젊은층 수가 눈에 띄게 빨라지고 있다. 

이에 주류업계는 젊은층 여성 1인 가구에 주목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이슬톡톡X리얼베리어 익스트림 크림’ 한정판 제품을 지난달 28일 출시했다. 2030 여성들 사이 인지도와 충성도가 높은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브랜드 네오팜과 협업한 제품이다. 

이슬톡톡 캔 디자인의 틴 케이스에 50ml 본품과 특별히 한정 제작된 콜라보레이션 전용잔으로 구성했다. 본품 전면에 이슬톡톡‘복순이’가 제품을 들고 있는 일러스트를 적용하는 등 복순이 캐릭터를 활용한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특별함을 더해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기분좋게 즐기는 과일탄산주 이슬톡톡이 스킨케어 브랜드와 함께 2030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됐다”며 “이슬톡톡은 앞으로도 타깃층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은 물론 여러 브랜드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장 확대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하이트진로는 이마트와 공동기획해 '진로믹서 토닉워터 스페셜 팩'을 출시한 바 있다. 알코올 농도를 조절하며 기호에 따라 제조해서 즐길 수 있는 토닉워터는 홈술, 홈파티, 캠핑, 피크닉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음료로 활용할 수 있어 젊은층 선호도가 높다.

롯데주류는 먹방 유튜버로 유명한 ‘한시연’과 협업해 클라우드맥주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 유튜버 한시연은 약 14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2030 여성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주류는 자사 유튜브 엔터테인먼트 채널 ‘맥주 클라쓰’를 통해 CJ ENM과 협업을 통해 제작한 웹 드라마 ‘괜찮아 안죽어’를 방영하고 누적 조회 수 260만을 돌파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통 막걸리 제조업체 지평주조는 젊은 소비자층에게 주력제품인 ‘지평 생 쌀막걸리’를 알리기 위해 유튜브 크리에이터 ‘팀브라더스’와 협업을 진행했다. 약 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팀브라더스’는 ‘다양한 음식의 모든 것’ 이라는 콘셉트로, 요리와 먹방, 제품 리뷰 등의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막걸리 안주 톱3’ 편으로 게재된 이번 콘텐츠는 막걸리와 잘 어울리는 안주 랭킹을 소개하며 자연스럽게 지평 생 쌀막걸리 제품을 노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오비맥주 카스는 올해 유튜브와 손잡고 새로운 형식의 브랜디드 콘텐츠 영화 ‘아오르비(AORB)’를 제작했다. 제목 ‘아오르비’는 A 또는 B를 선택하라는 뜻의 ‘A or B’를 밀레니얼 세대의 어법으로 표현한 것이다. ‘선택’이라는 주제와 ‘AORB’라는 제목에 걸맞게 시청자 선택에 따라 주인공의 운명과 내용이 달라지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며, 지난 7월 본영상 공개 후 한 달 만에 유튜브 500만뷰를 넘어서는 등 젊은 세대의 많은 공감을 얻었다.

주류 모델 선호도 조사도 달라졌다. 여성모델 공식을 깨고 남성 아이돌이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아이돌챔프 조사 결과, 맥주 모델로 가장 잘 어울리는 아이돌은 최근 ‘ECLIPSE’로 컴백해 활동한 갓세븐 잭슨이 1위를 차지했다. 소주광고는 엑소 ‘백현’이 1위를 차지했다. 전체 중 43% 비율을 기록했다. 중장년층이 즐겨 마시는 전통주 ‘막걸리’ 광고모델도 뉴이스트 '백호'가 1위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