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원 대전시의원은 증가하는 1인 가구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에 미적거리는 시의 행정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7일 시 기획조정실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소극적인 대전시의 행정을 질타했다.

홍 의원은 이날 "지난해부터 증가하는 1인 가구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했는데, 지금까지 무슨 조치를 취했느냐"며 "감사보고서에는 조치를 완료했다고 하는데, 가시적인 성과는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또 '여성 1인 가구의 안전대책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파악을 못했다'는 시 관계자의 답변에 "이 부분은 지난해 행감 뿐만 아니라 그 전 행감에서도 지적했던 사안이다. 1년 동안 이야기를 했는데,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이게 안전일류도시 대전이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홍 의원은 "1인 가구 증가는 최근 몇 십 년간의 주목할 만한 변화 일 뿐 아니라 앞으로도 지속될 현상이라는 점에서 인구 사회 경제학적 변화에 대비한 정책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대전광역시의 경우 2018년 기준 전체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은 31.5%를 차지한다. 이는 대전의 가구원수별 가구분포 중 가장 많은 수이며, 전국 특·광역시 1인 가구 비율 중 제일 높은 수치다. 

홍 의원은 1인 가구의 특징 중 하나인 대도시와 지방의 차이점에 대해 짚었다. 

홍 의원은 "대도시 1인 가구의 경우 직장·학업 등을 이유로 한 일시적 분거형태의 임시 가구에서 만혼의 독신가구, 이혼 등의 단독가구 중심이며 지방 1인가구의 경우노인 단독 1인 가구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대도시에 비해 경제적 복지 혜택적인 면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생활환경에 놓여져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이혼, 기러기 가족 등 이른바 가족 해체로 형성된 30대 후반과 40대 중심의 불안한 독신자 그룹들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통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생활안전성 제고를 위한 지원과 함께 지역복지 서비스나 심리적 안정을 위한 정책지원도 추진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