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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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반찬 매출이 껑충 뛰었다. 편의점이 1~2인 가구의 주요 쇼핑채널되며 소가구 소비자들의 ‘냉장고’로 급부상한데 따른 것이다.

편의점 CU는 주 52시간 근무제 확대로 지난해 반찬 매출이 72.3%나 급증했다고 8일 밝혔다.

CU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반찬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5년 2.4%, 2016년 8.0%, 2017년 13.1%로 뚜렷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된 지난해 72.3%로 큰 폭으로 올랐고 올해(1~10월)도 40.1%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CU 측은 “지금까지 편의점은 주로 도시락 등 간편식품이나 즉석식품들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며 “그러나 간편함을 추구하는 1인 가구가 급증하고, 주 52시간 근무제의 확대로 저녁이 있는 삶이 자리 잡으면서 최근 반찬류의 매출도 폭발적으로 신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U는 김, 김치, 밑반찬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120여개의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3년전 대비 25%나 늘어난 수치다. 최근엔 메뉴 다양화와 취식 편의성, 품질 업그레이드에 초점을 맞춰 차별화된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에 CU는 배우 김수미를 모델로 내세워 반찬 종류를 출시하며 반찬 시장 선점에 나선다. 반찬 시리즈’ 2종 돼지갈비찜과 닭볶음탕(각 6,900원)을 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500g 중량으로 혼자 먹기에 푸짐한 양이다. 이를 기념해 오는 17일까지 해당 제품 구매 시 즉석밥을 무료로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박민정 BGF리테일신선식품팀 MD는 “최근 1인 가구를 타겟으로 한 1~2인분 분량으로 상품 규격을 줄이고 가격을 낮춘 편의점 반찬들이 원룸과 오피스텔 등 1~2인가구 밀집 지역에서 매출 효과 보고 있다”며 “편의점에서 반찬 수요가 급신장하고 있는 흐름에 맞춰 CU만의 차별화된 아이템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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