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의 실적 악화가 이어지자 대명소노그룹이 사실상 무기한 유동성 지원에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서준혁 회장이 공격적으로 확대해온 항공 사업이 오히려 그룹 전체의 재무 리스크로 돌아오고 있다는 지적이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은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 4498억원, 영업손실 955억원, 순손실 1247억원을 기록했다고 잠정 집계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9% 증가했지만, 영업손실과 순손실은 각각 60억원, 22억원에서 크게 악화됐다.
업계에서는 공급 과잉과 마케팅 비용 증가가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LCC(저비용항공사) 업계는 추석 연휴 등 성수기에도 불구하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며 출혈 경쟁이 불가피했다. 지속되는 고환율로 인해 유류비와 리스료 등 고정비가 증가하고 인건비 부담까지 확대되면서 전반적인 경영 환경이 악화된 상태다.
티웨이항공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 과정에서 유럽 4개 노선을 이전받아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미주 노선까지 확장했다. 장거리 노선 확대에 따라 리스료·정비비·장거리 조종인력 등 고정비가 구조적으로 증가한 점도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러한 적자 구조가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려워 보인다는 점이다. 시장조사업체 에프앤가이드는 티웨이어항공의 영업손실과 순손실이 2027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부채비율 역시 올해 말 856%에서 2026년 1140%, 2027년에는 1229%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티웨이항공의 재무 리스크는 모그룹인 대명소노그룹에도 부담을 줄 수 있다. 대명소노그룹은 지난 8월 계열사 소노인터내셔널·소노스퀘어를 통해 티웨이항공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며 1100억원을 투입했다. 기존에 티웨이항공·티웨이홀딩스 지분 인수에 각각 1900억원, 2500억원을 사용한 점을 고려하면 항공 확장에만 총 5500억원가량을 투입한 셈이다.
항공-숙박 연계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서 해외 호텔·리조트 확보도 추진하고 있다. 소노인터내셔널은 최근 아시아태평양 호텔 체인 크로스 호텔앤리조트 인수 계약을 체결하며 사업 확장에 나섰다. 다만 지난해 말 기준 현금성자산은 2470억원, 부채비율은 612%, 유동비율은 52%에 그치며 재무건전성이 녹록지 않다. 소노스퀘어의 현금성자산 역시 지난해 말 217억원에서 올해 3분기 89억원으로 급감했다.
이 과정에서 소노인터내셔널은 그룹 주요 계열사가 사용하는 문정동 본사 사옥 매각을 마쳤고 추진 중이던 IPO 일정도 미뤘다. 시장에서 제기됐던 '에어프레미아 추가 지분 인수를 통한 경영권 확보 가능성'도 현실화되지 못했다. 오히려 대명소노그룹은 에어프레미아 보유 지분을 전량 매각하며 항공 확장 전략에서 한발 물러나는 모습을 보였다.
항공업 특성상 국제유가·환율·자연재해·지정학적 변수 등 외부 요인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큰 데다, LCC 업황 전망도 어두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티웨이항공에 향후 추가적인 자본 투입이 불가피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시장에서는 서 회장의 항공 베팅 자체가 오판 아니었냐는 부정적인 평가도 나온다.
이 같은 우려를 반영하듯 이날 오후 3시 17분 기준 티웨이항공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4.37% 하락한 1663원, 티웨이홀딩스는 2.42% 떨어진 484원에 거래되고 있다. 소노스퀘어는 이날 장중 52주 신저가인 680원을 기록하는 등 대명소노그룹 계열 상장사 전반이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노선 다변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운영 효율성 강화를 위해 기단 확장 등 사업량을 확대하고 있다"며 "장거리 안정화를 통해 점진적인 실적 증대를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 자본 확충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으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올 하반기부터 대명소노그룹과 항공-숙박을 제휴한 프로모션 등 다양한 협업을 진행 중"이라며 "브랜드 시너지를 높이고 고객 여행 편의성과 혜택 범위를 넓히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명소노그룹 관계자는 "IPO는 시점이 변경되었을 뿐 추후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며 "추가 자금 조달 등은 현재로서 계획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