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반려동물 천만 시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반려동물 공약에 나섰지만, 남다른 표현 방식으로 입방아에 올랐다.

지난 21일 황 대표는 서울 마포구 서교동 마포다방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2020 희망공약개발단 반려동물 공약 발표회' 중 "몇 년 전에 반려동물을 키우다 14년 만에 (반려동물이) 작고를 하셨다. 보낼 때 가슴이 무겁고 아팠다"고 말한 것이 화두가 됐다.

'작고'는 사람의 죽음을 높여 이르는 표현이다. 반려동물의 죽음을 이야기할 때는 비유적으로 '무지개다리를 건너다'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황 대표의 표현에 네티즌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hasc****님은 "사람과 동물을 구분하지 못하고 쓰는 건 아니지"라고 비판했다. 또 ycg6****님은 "참 한심하다" tns7****님은 "개가 개님이 되었다", Mart****님은 "한국말 사용에 어려움이 있구나" 라며 꼬집었다.

이날 황 대표와 김재원 한국당 정책위의장과 동물자유연대 관계자 등이 참석해 황 대표는 강아지를 직접 안고 공약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동물 보호와 복지를 위해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화, 유기견 입양 시 진료비 지원, 명절 휴가철 반려동물 돌봄 쉼터 지원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반려동물은 우리 삶 깊숙이 들어왔다. 한국당이 반려동물 공약을 발표한 것도 사회 변화를 반영한 것"이라며 "반려동물 문화와 복지 시스템은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시각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시각이 전제되지 않으면 반려인의 요구와 바람을 제대로 이행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진료비나 유기, 학대 등 문제는 반려인만의 문제로 치부될 수 있다. 앞으로 지속해서 선진적인 반려동물 문화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반려동물 5대 공약으로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화 방안과 세제 혜택 △동물보호센터 및 펫시터 기능 확대, 명절/휴가철 반려동물 돌봄 쉼터 강화 △반려동물 관리기구 마련 및 동물 경찰제 확대 △유기견 입양 시 진료비 20만 원 지원 및 유기견 보호 기간 최소 30일로 연장 △기금마련을 통한 반려동물 공적보험제도 도입 추진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