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10가구 중 3가구는 나홀로 산다. 특히 서초구 관악구가 1인 가구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1인 가구에 대한 관심도 역시 높다는 소리다.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서윤기 의원 (더불어민주당)은 일찌감치 지난 2016년 ‘서울시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을 위한 1인가구 지원 기본 조례(안)’를 비롯해 1인가구와 관련된 조례 제·개정안 5건을 대표 발의했다.

서 의원은 일코노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전국에서도 1인가구(원룸,옥탑,지하방,고시원)가 가장 많은 지역구가 바로 관악구"라며 "시의원으로 출마하면서 공약으로 1인가지 지원에 대한 약속을 하고 당선 후 기본 자료 조사, 연구 용역 및 조례 제정에 나섰다"고 조례안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2006년 관악구의원 시절 지역 활동을 하며 1인 가구 주민들의 복지, 건강, 주차, 생활쓰레기, 주거환경, 생활습관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면서 "1인 가구 문제를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행정정책으로 끌고 들어온 것이 대한민국 최초로 발의한 1인 가구 기본 조례안"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서울시 1인 가구 조례안은 경기도 등 여러 광역, 기초 지방자치 단체에서 기본 틀로  만들어진 조례제정이 잇따르고 있다. 

1인 가구에 대해 서 의원은 "1인 가구 증가는 어떤 특정 연령대만의 국한 된 것이 아니며, 우리나라만의 현상도 아니다.  양상은 다르지만 농어촌에도 증가세가 지속적이다. 각 연령대마다 상이한 특징이 있다. 청년 1인 가구는 주거복지 측면에서 중년 1인 가구는 건강과 경제적 빈곤 문제, 노인 1인 가구는 돌봄, 여성 1인 가구는 안전에 대한 이슈가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꼬집었다. 

특히 그는 정책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서윤기 의원은 "아직은 1인 가구에 대한 촘촘한 정책이 부족하다"면서 "보다 더 다양한 1인 가구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1인 가구 증가를 전통적인 가족 해체에 대한 관점으로만 보면 답이 없다. 혈연적 가족과 함께 사회적 가족에 대한 개념도 적극 수용해야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현대에는 가족이 해체 되기도 하지만 또 언제든 결합하고 연결할 수 있으며 공동체에도 스며들 수 있다. 이런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지원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계속 늘어나는 1인 가구에 대한 대응이 그런 면에서 아직도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다"고 덧붙였다.

증가하는 1인 가구에 대해 서울시의 정책 마련과 관련 서 의원은 "1인 가구의 크게 자발적인가 비자발적인가로 구분 할 수 있다. 물론 한 개인의 주거 양식의 의사 결정은 복잡한 상황과 조건들의 조합이겠지만 이 구분에 따라 정책 대응도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며 "정기적으로 1인 가구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여성을 상대로는 안심디자인을 도입한 안심골목길 사업과 안심택배함 서비스 등이 있다. 또한 청년 1인 가구 임대료 지원, 고독사 방지를 위한 대책 등이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1인 가구의 증가는 저출생 고령화, 4차산업혁명 등과 함께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 현상"이라며 "1인 가구 정책은 현재의 행정체계에서  칸막이를 넘어야 하는 사안들이 많다. 특히 공유 정책, 공동체 활성화 정책 등과 함께 병렬로 진행해야 그 성과가 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