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증가에 따라 각 지자체 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인 복지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산청군 신동복 의원은 일코노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1월 기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1인가구는 37.8%(8,516,441가구), 산청군은 51.3%(9,785가구)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각 지자체만이 아니라 정부차원에서 1인 가구 지원에 대한 복지정책을 추진하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의원은 "산청군은 1인 노인 가구가 대다수"라며 "도시에서 생활하는 자녀들의 생활이 어려워져 농촌에서 홀로 생활하시는 부모를 자주 방문하지 못하고 심지어 명절이 되어도 아무도 찾아오는 사람 없이 외롭게 혼자 집에 계시는 분이 있는 실정이다. 1인 가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1인 가구 조례안 발의 배경으로 "핵가족화의 가속화로 장년층 및 노년층 1인가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가족과 지역사회로부터 단절되고 고립되어 홀로 외롭게 죽음을 맞이할 우려가 있어, 이들을 세심하게 배려하여 공동체 강화는 물론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다"고 덧붙였다. 

산청과 같은 지방의 경우는 도시화에 따른 이농현상과 의료 기술의 발전 등으로 수명이 길어지면서 고령화현상으로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대부분이고, 퇴직한 노령층 등의 요인으로 일부 귀촌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자연적인 인구감소 요인에 미치지 못하는 있는 실정이다. 

신 의원은 "대도시와 지방의 1인 가구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면서 "서울이나 대도시의 경우는 전체 인구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기 때문에 젊은 층이 많고 생활패턴 변화에 따른 청장년층의 1인 가구가 급증하는 반면 산청 같은 지방의 경우 고령화현상으로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산청은 고령화 현상으로 1인 독거노인을 위한 복지 사업이 필요하다. 

현재 산청군은 국가와 더불어 독거노인에 대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 건강노인(130명)이 취약 독거노인(467명)에 대한 주기적인 방문으로 안부 확인과 생활실태를 점검하는 노노케어(노인일자리) 사업, 취약 가구(105명)에 응급 장비를 설치하여 응급한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독거노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독거노인(1,700여명)에 대한 안전관리과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통합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 1인 가구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신 의원은 "1인 가구에 대한 정책이 필요해 독거노인에 대한 사업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합심하여 내실있게 펼쳐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기존에 시행하는 사업들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또 그는 "복지는 자치단체만이 확대해 나가기에는 재원적으로 많은 한계가 있다" 국가가 시행하는 복지정책들을 잘 파악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사업들이 적기에 도입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