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가 증가할 수록 무연고자도 함께 늘고 있다. 

김선미 의원은 "울산 민간단체에서 진행하는 무연고자를 위한 합동 장례식 ‘동행’에 참석한 적이 있었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치열하게 삶을 살다가 뜻하지 않은 이유들로 인해 소외되고 혼자 남게 되면서, 지켜보는 이 하나 없이 홀로 임종을 맞이하는 분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후로 우리 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운을 뗐다. 

김 의원은 지난해 울산시의회에서 ‘사회적 고립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및 지원 조례’안 발의에 목소리를 높힌 장본인이다. 

이어 그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나라는 1인가구세대가 28.6%로 급증,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라며 "1인 가구의 가구주 연령은 70대 이상이 18%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30대와 20대가 각각 17.2%, 17.1%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자녀가 결혼을 하면서 독립세대를 꾸리고 또, 이혼율의 증가나 배우자의 사망, 수명연장에 따른 고령화 등 여러 요인이 있다. 여기에 연애와 결혼, 출산, 인간관계와 직업 등 모든 것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없어서 'N포 세대'로 표현되는 젊은층의 1인 가구세대 증가도 눈여겨 보아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1인 가구도 다양한 성격을 나타낸다"면서 "2018년 기준 울산의 1인 가구는 110.236 세대, 남자 61.404세대, 여자 48.832세대로서, 이는 울산 전체 세대수 468,659 중 23.5%를 차지하는 비율이다. 전국평균과 비교하면 울산은 23.5%로 비교적 낮은 편이고, 서울은 31%가량으로 높은 편이다. 이런 분석수치는 개별 도시의 경제적 상황과 주요 일자리의 분포, 문화적 차이, 구성원들의 인식방향등 여러 요인이 작용할 것이다. 울산의 1인 가구세대 비율이 낮은 것은 경제적상황이 전국평균보다 조금은 나은 편이고 평균 연령도 낮은 편이기 때문일 것이다"고 설명했다. 

울산시는 올해 예산 가운데  ‘고독사(중.장년) 위험군을 위한 맞춤형 사례관리 사업 지원으로 1억5천9백만원을 편성(시 50%.구.군50%)하고 있다.

현재 2월말까지 실태조사중이며, 3월중 마무리 후 구체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1인 가구 대책 마련에 김선미 의원은 "보편적 복지와 맞는 정책들을 개발하는데 최대한 노력하고 함께할 것이다"라며 "구체적인 방안으로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정기적인 안부 확인 및 긴급의료 지원','가스·화재 감지기 및 응급호출 버튼 설치 지원','방문간호서비스','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주민 모임 운영','반찬 및 건강음료 제공 사업','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안부 확인 서비스','정부지원 사업 및 지역사회 민간복지 자원 발굴·연계 서비스','무연고(無緣故) 사망자에 대한 장례서비스 지원'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그는 "울산은 산업도시에서 문화관광도시로 재도약하는 중이다"면서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공정하고 평등한 기회의 도시 건설 등 수 많은 일들이 과제로 쌓여있다. 앞으로도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좋은 사회를 이루는 일에 노력을 더 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