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심재순 기자]인권단체인 워크프리(Walk Free)가 국제적인 인터넷 청원사이트(petitionsite.com)’에 대우인터내셔널의 ‘노예노동’ 문제를 제기해 파문이 일고 있다.

워크프리는 “우즈베키스탄의 목화밭에서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강제노동이 이뤄지고 있으며 대우인터내셔널은 ‘노예노동(slave labour)’을 통해 면화를 제조하는 세계 최대의 업체”라고 전했다. 5만 명을 목표로 진행되는 청원운동은 6일 현재(미동부시간) 4만9000여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호응을 보이고 있다.

워크프리는 대우인터내셔널의 유니폼을 입은 우즈벡의 어린 소녀가 목화를 한보따리 짊어진 사진을 싣고 “여러분은 대우자동차와 전자제품을 들어본 적이 있을거다. 그러나 대우가 우즈벡에서 목화를 따는데 동원된 세계 최대의 노예노동 업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워크프리는 “우즈벡의 목화밭에서 11명이 목화를 따다가 목숨을 잃었다. 63세의 농부 투르수날리 사디코프는 노동을 강요하는 우즈벡 공무원에게 구타당한 끝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엄마와 함께 목화밭에 따라온 여섯 살짜리 아이는 트레일러에서 잠을 자다가 목화더미에 깔려 질식사했다”고 폭로했다.

아울러 워크프리는 대우인터내셔널이 우즈벡 정부의 노예노동을 종식시키기 위해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또한 워크프리는 “대우는 우즈벡 정부가 목화를 따기 위해 강제노동하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비즈니스를 계속하고 있다. 대우는 우즈벡 정부가 강제노동을 지속하지 않도록 강력한 요구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대우인터내셔널은 지난해 6월 세계아동노동 반대의 날을 맞아 우즈벡의 목화밭에서 아동의 강제노동을 통해 수익을 얻는 대표적 기업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대우인터내셔널은 대우 섬유 페르가나, 대우 섬유 부하라, 글로벌 콤스코 대우(GKD) 등 3개의 업체 등을 통해 목화, 직조 관련 제품 등 면사를 생산해 세계 각국에 수출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문제인 아동착취, 강제노동과 싸우는 인권단체인 워크프리는 “세계의 네티즌들이 서명에 참여하여 노예없는 세상을 건설하는데 도움을 줄 것”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