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1인 가구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흔한 가구 형태가 됐다. 고령층과 결혼하지 않는 청년층이 늘어나면서 급증하고 있다. 이 추세라면,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행정·복지체계는 혼인과 부양가족 중심으로 되어 있다.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야 각종 복지의 수혜를 받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주거가 그렇다. 결혼하고 아이가 있어야 주택 분양받는데 유리하지 않나. 변화가 필요하다. 지자체 차원에서 하나하나 정책을 만들어 갈 것이다"

대전 유성구의회 황은주의원(행정자치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관내 1인 가구에 대한 정책수요 파악과 맞춤형 지원을 위해 제246회 정례회 제1차 행정자치위원회에서 '대전광역시 유성구 1인 가구 기본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황 의원은 조례 발의를 놓고 [1코노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1인 가구 지원 정책의 기본방향 및 추진목표, 안정적 생활 기반 구축에 필요한 사항 등 1인 가구 복리 증진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2019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전국 시·도 중 1인 가구 비율 가운데 대전광역시는 33.7%로 가장 높다.

황 의원이 소속된 유성구 전체의 1인 가구 비율은 15.7%로 그리 높지 않은 수준이지만, 30대 이하 청년 1인 가구 비율의 경우 54.3%로 서울 관악구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다. 온천 1동은 전체 가구 수 중 61%가 1인 가구일 만큼 젊은 층을 중심으로 1인 가구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1인 가구에 대해 정확한 실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게 황 의원 측 설명이다. 

황 의원은 "빈곤과 사회적 고립, 안전 세 가지 이슈가 가장 문제라고 본다. 지난해 대전세종연구원의 1인 가구 연구보고서를 보면, 대전시 전체 1인 가구 중 한 달에 100만 원도 못 버는 가구가 35.5%에 달했다"라며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1인 가구를 정책 안으로 끌고 와야 한다. 더 정확한 실태는 조사를 해보아야 알 것이다. 아직 유성구는 기본적인 실태파악이 안 된 상황이어서, 조례를 발의하면서 1인 가구의 전반적 실태조사와 지원정책의 기본계획을 세우는 연구용역을 함께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조례안 발의도 중요하지만 1인 가구에 대한 사회적 관계망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그는 "1인 가구의 증가 그 자체는 사회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1인 가구의 생활의 어려움을 적극 발굴,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결혼과 출산을 장려해 다인 가구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을 펴야 한다는 데는 크게 동의하지 않는다. 요즘 청년들은 혼자의 생계를 꾸리기도 만만치 않은 상황인데다, 자신의 행복을 더 중요시하는 가치관을 갖고 있다. 그 어려움을 국가가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터뷰 마지막으로 황 의원은 "이번 조례를 통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를 위한 계획적인 복지정책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