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사진 = 뉴스1
자료사진./사진 = 뉴스1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중 고령층 규모가 커지고 있어 방역당국이 우려를 표했다. 혼자 거주하는 홀몸어르신의 경우 코로나19 감염시 후속조치가 늦어질 수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27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고령층 확진자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며 "방문판매를 통한 집단발병도 일부 보고가 되고 있고, 교회를 통한 집단발병과 관련해서도 고령층이 상당히 많이 노출돼 복지시설, 요양병원,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노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이 고령층 확진자 증가를 경계하는 것은 일정 시간 후 위중증 환자로 전환되거나 사망할 가능성이 높아서다. 

정 본부장은 "고령층 확진자가 증가하는 것이 위중증 환자가 느는 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본다"면서 "600명대의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누적되면서 위중증 사례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금일 0시 기준 위중증 환자는 156명이다. 이는 전일 대비 24명이나 늘어난 수치다.

방대본은 향후 중증화 예방을 위해 고위험 시설에 대한 예방조치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정 본부장은 "중증화를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 치료와 고위험시설에 대한 예방조치 등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지난해 12월에는 요양병원, 요양시설에서 대규모 유행이 진행됐고 특히 요양병원에는 장기간 기저질환을 가진 분들이 입원해 있어 치명률이 굉장히 높았으나 최근에는 요양병원, 요양시설에 대한 예방접종과 선제적 검사, 방역관리 강화 등으로 이곳에선 위중증 환자가 줄었다"고 전했다.

이어 "7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접종에 속도를 내고 5월로 예정된 65세 이상 접종이 어느 정도 진행돼야 위중증 사례 (증가) 부분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을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