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이 대한민국 경제의 혁신축이 되고 있다. 매년 성공의 꿈을 안고 창업에 뛰어드는 청년이 급격히 늘고 이목을 끄는 성공사례도 증가했다. 그러나 성공률보다 실패율이 더 높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최근 창업지원자금 관련 '불법 브로커'마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정보의 홍수' 속 올바른 정보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1코노미뉴스]는 결코 쉽지 않은 창업의 길에서 청년 창업자의 성공을 지원하고자, 정부와 지자체의 청년 창업 정책 정보를 제공한다. -편집자 주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아이디어 및 우수모델 발굴을 위한 '202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이 참가자를 모집한다.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과기협동조합 비즈니스 아이디어 분과 ▲과기협동조합 우수모델 분과로 나뉘어 진행된다. 

이 중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과기협동조합 비즈니스 아이디어 부문은 신규 설립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확장 아이디어 2가지다. 

신규설립 비즈니스 아이디어는 과학기술 전문성을 융합, 협동조합 방식으로 운영이 가능한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춘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이다. 취약계층 지원, 지역·사회문제 해결 기여, 과학기술 공익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는다. 

개인 및 팀, 법인 단위로 신청할 수 있으며 기존 과학기술인 협동조합도 법인 단위로 도전할 수 있다. 

비즈니스 확장 아이디어는 기존 과기협동조합 운영 경험에 기반해 해당 협동조합의 시장 경쟁력 증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BM 요소별 확장 아이디어를 찾는다. 또 조합원, 사업영역, 고객 등 사업영역의 확대를 통한 비즈니스 확장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과기협동조합 조합원이라면 응모할 수 있다. 단 기존 사업내용과 동일 아이디어는 신청 불가하다. 

신청접수는 오는 13일까지다. 외부평가위를 통한 서면평가와 대면평가를 통해 최종 5개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서면평가는 신청서상의 내용에 대해 평가한다. 대면평가는 발표평가로 이뤄진다. 

평가요소는 사회적 가치 실현 25점, 협동조합 창업 적절성 25점, 과학기술 기반성 25점, BM 25점으로 총 100점이다. 

최종 선정된 대상 1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 최우수상 1팀은 장관상과 600만원, 우수상 1팀은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이사장상과 400만원, 장려상 2팀은 이사장상과 각 300만원이 지급된다. 

또 2022년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설립집중과정 우선 지원, 사업화지원 사업 응모 시 가점 부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과기협동조합 우수모델 부문은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에 등록된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한다. 접수 일정과 시상규모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부문과 동일하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