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뉴스=심재순 기자] 롯데쇼핑은 지난 2일 포스코그룹 계열사인 대우인터내셔널·포스코건설과 각각 영업양수도·지분매매계약을 맺고, 마산 대우백화점과 베트남 다이아몬드 플라자(Diamond Plaza)운영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1997년 11월 개점한 마산 대우백화점은 지하 5층~지상 8층 규모로 연면적은 8만5300㎡이다. 롯데쇼핑은 이번 영업양수도 게약을 통해 이 백화점의 영업권 및 인력을 승계하게 됐다.

건물 등 부동산은 투자운용사가 인수하며, 롯데쇼핑이 20년간 장기임차하는 방식이다. 본 계약으로 롯데쇼핑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재무적 위험을 최소화해 점포를 열고 자산운용사는 안정적인 수익원을 얻게 되는 획기적인 계약방식을 사용했다. 롯데쇼핑은 올해 안으로 기업결합신고 승인 과정을 완료하고, 내년 초 본격적인 영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롯데쇼핑은 포스코건설이 보유하고 있던 베트남 호치민 소재 '다이아몬드 플라자'에 대한 지분을 매입한다. 2000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다이아몬드 플라자는 호치민 지역 최초의 백화점으로, 지하 2층~지상 20층·연면적 5만7000㎡ 규모의 주상복합건물이다.

다이아몬드 플라자는 지난 2일 '롯데센터 하노이'에 들어선 베트남 1호점인 하노이점에 이어 두 번째 베트남 소재 점포가 될 전망이다. 올해 안에 다이아몬드 플라자 영업에 대한 인허가 취득을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중으로 영업을 시작해 베트남 해외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