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사진 = 픽사베이
자료사진./사진 = 픽사베이
'청년 창업'이 대한민국 경제의 혁신축이 되고 있다. 매년 성공의 꿈을 안고 창업에 뛰어드는 청년이 급격히 늘고 이목을 끄는 성공사례도 증가했다. 그러나 성공률보다 실패율이 더 높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최근 창업지원자금 관련 '불법 브로커'마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정보의 홍수' 속 올바른 정보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1코노미뉴스]는 결코 쉽지 않은 창업의 길에서 청년 창업자의 성공을 지원하고자, 정부와 지자체의 청년 창업 정책 정보를 제공한다. -편집자 주

정부가 추진하는 대표 창업 지원사업인 예비창업패키지가 혁신적인 기술 창업 아이디어를 지닌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 

올해 선정규모는 총 1260명 내외다. 일반분야 760명·특화분야 500명 내외를 뽑을 계획이다. 지원자로 선정되면 사업화자금으로 최대 1억원, 평균 5000만원이 지급되며, 경영·자문서비스와 창업교육 역시 제공된다. 

예비창업자는 공고일(2022년 2월 24일) 기준 신청자 명의의 사업자 등록이 없는 자다. 단 폐업 경험이 있는 자는 이종업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사업자를 창업할 예정인 경우만 신청할 수 있다. 동종업종이라면 폐업 후 3년을 초과한 경우 참여할 수 있다. 

일반분야는 전 기술 분야에서 신청할 수 있다. 생년월일에 따라 청년 60% 이상, 중장년 40% 이내로 선정 예정이다. 주관기관별로 선발규모가 상이하니 이를 참고해야 한다. 

일반분야 주관기관은 총 29곳이다. 

특화분야는 주관기관별로 지원 기술분야가 다르다. ▲벤처기업협회는 소셜벤처 ▲한국여성벤처협회는 여성 ▲고려대 세종산학협력단·서울과학기술대학교·한국탄소산업진흥원은 그린경제 ▲광주과학기술원·한국발명진흥원·한국특허정보원은 D.N.A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바이오 ▲한국도로공사는 무인이동체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핀테크다. 

신청기간은 오는 17일 16시까지다. K-Startup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만 신청할 수 있다. 

평가는 서류와 발표, 2단계로 이뤄진다. 먼저 서류평가에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세부항목 평가를 통해 발표평가 대상자를 선정한다. 

서류평가에는 가점 항목이 있다. 신청 아이템 관련 특허권 또는 실용신안권 보유자(1점), 최근 2년 내 정부 주최 전국규모 창업경진대회 수상자(최대 2점), 고용·산업 위기지역 거주자(1점), 감염병 예방·진단·치료 관련 기술(1점)이다.  

발표평가는 창업아이템 개발 동기와 해결방안,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법과 경쟁력 확보 방안, 창업아이템 사업화를 위한 전략과 자금조달 방안, 팀구성이다. 팀당 10분의 발표시간과 20분 이상 질의응답이 주어진다.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면 2023년 1월까지 사업화 자금과 교육 지원을 받는다. 사업화자금은 시제품 제작, 지재권 취득,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비용이다. 평균 500만원이며 최대 1억원까지 받을 수 있다. 

창업교육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40시간 이뤄진다. 기본교육과 자율교육으로 이뤄진다. 여기에 전담멘토를 지정해 밀착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