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미리캔버스/디자인=안지호 기자
사진=미리캔버스/디자인=안지호 기자

 

#.10년째 혼자 사는 직장인 한주은 (45·가명)씨는 지난 2월 코로나 확진 판정 이후 체력이 회복되지 않아 병원을 찾았지만 이렇다할 병명을 듣지 못했다. 한 씨는 "요즘 술 약속도 잡지 못할 정도로 체력이 바닥이 나버렸다. 퇴근 이후 밥숟가락 놓자마자 취침에 들어간다"라며 "주변에 말했더니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종종 있다. 혼자 사는데 코로나 후유증 때문에 삶의 질이 확 떨어졌다"고 말했다. 

#.1인 가구 김한솔(34·가명)씨는 지난 3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자가격리치료에 들어갔다. 급격히 나빠진 몸 상태와 잦은 기침, 인후통을 앓았지만, 꾸준한 약 복용과 건강관리에 신경 쓰면서 빠르게 회복해냈다. 하지만 격리 해제가 된 이후에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금방 차는 등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깜짝 놀란 김 씨는 서둘러 병원을 방문했고, 폐 기능 저하가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았다. 

오미크론 대유행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며 완치 후에도 장기간 지속되는 각종 통증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완치 후에도 깨끗이 없어지질 않는다는 소리다. 누적 확진자가 급증하자 낫고 나서도 각종 후유증이 남는다는 것이 알려졌다. 이른바 롱코비드(Long COVID-19)라 불리는 코로나19 장기 후유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증상도 두통부터 후각 저하, 탈모까지 다양하다. 그중 가장 많은 사람이 호소한 것은 극심한 피로감이다.  코로나 후유증은 명확한 유발 기전을 알아내기 힘들어 치료가 어렵다.  격리에서 해제됐다고 해서 건강이 완전히 회복된 건 아닐 수 있다는 이야기다. 코로나 후유증을 가볍게 넘겨서도 안 된다는 소리이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에 대한 감염병 등급이 1급에서 2급으로 하향됐지만 일상 회복이 이뤄지려면 고위험군에 대한 보호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경우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대처할 수 있는 여력이 없기 때문에 강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손다혜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롱코비드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악화하거나 새롭게 생기는 호흡곤란 또는 가슴 통증, 신체 일부가 힘이 빠지는 경우와 발열이 동반된다면 신속히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지난 2년간 국민 2만2000여 명이 사망했다"며 "지난 3월 한 달간 8100여 명이 코로나19로 사망할 정도로 일각에서 말하는 독감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했다. 그러면서 "혼자 사는 1인 가구를 위해 정부의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위험군에 대한 검사와 치료가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26일 서울 종로구 인수위 사무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고위험군에 대한 검사와 치료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현시점에서 중증·사망 위험 낮추기 위한 고위험군 대책은 잘 마련됐는지 진지한 성찰이 필요한 때"라면서 "일상회복 조치는 반드시 고위험군의 중증화율을 낮출 수 있는 전략과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특위는 고위험군 검사와 치료 패스트트랙 마련 필요성을 강조해왔다"며 "대표적 취약시설인 요양병원 시설에 대한 보다 강한 지원책이 필요하고 그에 대한 조치를 핵심과제로 담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이날 코로나19 후유증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기관을 지정하는 등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롱코비드'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면서 환자를 진료, 상담하는 의료기관을 지정하고 지원하는 대책 마련을 수립 중에 있다"라며 "소아·청소년 약 1만 명을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 코로나19 후유증 단기·장기 관찰연구를 시작할 예정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확진자 데이터베이스(DB),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연구를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보건의료분과는 지난 25일 코로나 100일 로드맵 프로젝트의 추진 방안과 세부 과제 및 종합방역대책을 최종 확정했다. 세부 과제로 방역대책과 감염병 대응, 고위험취약계층, 백신 및 먹는 치료제 대책, 손실보상 등을 결정했다. 안철수 비대위원장이 27일 발표할 예정이다. 손실보상과 현금 지원, 금융·세제 지원책 등 소상공인 지원 방안은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