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안전·돌봄 등 공약 '풍성'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정의당 황순식 경기도지사 후보./사진=뉴스1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정의당 황순식 경기도지사 후보./사진=뉴스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표심을 잡기 위한 각 정당 후보간 경쟁이 치열하다.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1인 가구' 공약, 이번 지방선거에도 1인 가구 표심을 얻기 위한 공약이 나온다.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에서는 ▲시·도지사 ▲구·시·군의 장 ▲시·도의회의원 ▲구·시·군의회의원 ▲광역의원비례대표 ▲기초의원비례대표 ▲교육감 ▲교육의원 ▲국회의원선거가 치러진다. 

유권자 1명이 7장 혹은 8장의 투표용지를 받을 예정이다. 그만큼 후보도 많고 복잡한 현안이 얽혀 있다. 

대한민국 전체 가구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1인 가구는 어떤 정책을 원할까. 1인 가구를 향한 정치권의 구애는 이번 지방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의 공약에 드러난다. 

먼저 정당별 정책공약으로는 더불어민주당은 아파트 형태의 어르신 공동거주 지원주택 확충 공약을 내놨다. 생활시설과 복지시설을 갖춘 지원주택을 저렴한 가격에 임대해 고령 1인 가구도 안정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여성 1인 가구의 관심사인 스토킹·데이트폭력 등 젠더폭력 처벌과 피해자 보호 대폭 강화, 디지털성범죄 근절을 약속했다. 귀농 1인 가구의 혜택이 기대되는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 확대, 농어촌 기본소득 1인 당 100만원 이내로 지급을 공약했다. 

국민의힘은 청년 1인 가구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원가주택 공급, 청약 및 특별공급 제도 개선을 통한 청년 내 집 마련 기회 확대, 청년 고용서비스 혁신, 청년도약계좌 도입 등을 약속했다. 농어촌 분야에서는 청년농 3만명 육성 계획을 내놨다. 간척지 등 대규모 공공농지 우선 배정, 농식품분야 스타트업 육성, 후계농 육성자금 지원 확대 등이다. 

정의당은 맞춤형 주택 공급과 주거금융 지원을 명시한 1인 가구 지원 조례 제정, 청년 월세 월 20만원 주거 수당 지원, 사회주택 공급, 셰어하우스 리모델링 비용 지원, 기숙사 수용률 확대, 고시원 등 주거시설 안전 강화를 약속했다. 또 공공 장기요양시설 확대, 전일제 요양보호사 도입, 지역사회돌봄 연계 서비스 제공, 공공실버아파트, 고령자 자가운전자 지원, 70개 권역별 대형 공공병원 설립 등 고령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공약을 내놨다. 이외에도 월 30만원 농어민 기본소득 도입, 청년 농업인 지원 확대, 성폭력 종합 대책 마련, 청년 마음건강 지원 확대 등을 공약했다.

후보자별로는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경우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1인 가구 정책을 지속·확대한다는 의지를 선고 공약에 담아냈다. 오 후보는 1인 가구를 위한 병원 안심동행서비스 확대, 안전도어지킴이 설치 지원, 우리동네돌봄단 확대, 전·월세 안심계약 도우서비스 추진 등을 약속했다. 여기에 권역별 공공실버타운 조성, 반려인을 위한 애견학교 확대, 유기동물 입양센터 추가 개설, 식물병원 건립 등을 공약사항으로 발표했다. 

경기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가족정책 4대 공약을 발표하면서 생애주기별 1인 가구 지원을 약속했다. 노년층 대상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중장년 1인 가구로 확대하고 1인 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를 추진하는 내용이다.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는 청년 1인 가구 대상 사회적 돌봄 강화를 강조했고, 정의당 황순식 경기도지사 후보는 1인 가구 대상 보증금 이자 지원, 월 20만원 주거수당 지원, 1인 가구 지원 조례 제정, 저렴한 임대료의 사회주택 공급을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동희영 경기도 광주시장 후보와 경기광주갑 시·도의원 후보들은 공동공약으로 1인 가구를 위한 종합지원센터 설립 추진을 강조했다.

무소속 장영수 장수 군수 후보는 1인 가구 케어 특별 기구 설치를 공약했다. 군수 직속으로 설치해 주민과 직접 소통하고 작은 문제도 함께 해결한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