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디지털 민첩성 고도화 필요

이상훈 워크데이코라이 지사장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DX)에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워크데이코리아 제공 
이상훈 워크데이코라이 지사장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DX)에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워크데이코리아 제공 

 

기업들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디지털 전환(DX)에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APAC) 기업들의 디지털 민첩성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2022 아시아 태평양 지역 IDC-워크데이 디지털 민첩성 지수(DAI) 서베이(IDC-Workday Digital Agility Index Asia/Pacific 2022)'의 결과가 발표됐다. 

이상훈 워크데이코리아 사장은 20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2 APAC IDC-워크데이 디지털 민첩성 지수(DAI) 서베이'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일부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에 성공해 사업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들이 상당수여서 이들 선/후발 기업들 간의 비즈니스 경쟁력이 더 벌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2021년 12월부터 2022년 2월까지 IDC와 협력하여 실시한 이번 연구는 디지털 민첩성 지수(DAI) 내에서 기업을 평가하고 점수 및 순위를 매겼다. 점수에 따라 기업은 리더(민첩함/통합적) 또는 팔로워(느림/전술적)로 구분된다. 조사는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 9개 나라에 걸쳐 15개 부문에 종사하는 임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구에서 APAC 지역 기업의 과반수 이상(62%)이 팬데믹 기간 중 IT기술의 도입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전환의 기회를 놓쳐, 디지털 민첩성 측면에서 여전히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38%의 기업만이 디지털 민첩성 고도화 단계에 진입했다. 이는 2020년 대비 18% 증가한 것이다.

국가별로 차이점도 뚜렷했다는 게 이 사장의 말이다. 

이상훈 워크데이코리아 사장은 "호주, 싱가포르, 뉴질랜드 기업이 디지털 민첩성 선도했다"라며 "한국 기업들은 2020년보다 DAI가 0.5포인트 개선되면서 2년 전과 동일한 4위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본 연구가 입증하듯 디지털 민첩성은 단순히 기술을 도입하는 것 이상을 요구한다. 팬데믹 이전에 디지털 전환을 먼저 추진했던 전자상거래, 은행, 금융서비스 산업의 경우, 보다 풍부한 민첩성 속성을 갖췄다. 해당 산업에서는 40% 이상의 기업이 진화하는 시장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또, 절반가량의 기업이 디지털 이니셔티브와 운영을 이행할 수 있는 디지털 워크포스를 확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팬데믹 상황에서 민첩성 제고야 말로 기업의 최우선 과제로 조사됐다. 

이 사장은 "비즈니스 민첩성을 높이는 올바른 기술 솔루션 선택(49%),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전반의 일관된 통합성 결여(47%), 디지털 회복력 제공(45%)이 APAC 기업의 최대 IT 과제로 꼽혔다"면서 "선도 기업의 과반수(53%)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지속적 시나리오 플래닝으로 변화를 관리하고 31%는 자동화 역량을 활용해서 잠재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뒤처지는 기업의 59%는 정적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BCP)에 의존함으로써 대응이 늦고 회복 기간도 길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