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상담창구 자료사진./사진 = 쿠키뉴스
은행 상담창구 자료사진./사진 = 쿠키뉴스

금리 인상이 계속되면서 이자 부담이 커진 중장년층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청년층에는 각종 금융 지원이 쏟아진 반면, 경제 허리 역할을 하고 있는 중장년에게는 지원이 부족해서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업권별 가계대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3월 말 현재 40~50대의 가계대출 총액은 1014조원이다. 전체 가계대출의 54.3%에 달한다. 

심지어 40~50대의 제2금융권 가계대출 총액이 은행권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말 전년 대비 은행권 가계대출은 3.3% 증가했고, 제2금융권은 6.1% 늘었다. 

또 40~50대는 다중채무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40~50대 채무자(960만5397만명)의 26.7%가 다중채무자다. 전체 연령대 차주 중 다중채무자 비중이 22.6%인 것과 비교하면 고위험 차주 비중이 높다. 

이처럼 중장년 가계부채에 경고등이 켜졌지만, 정부 정책은 청년에만 향하고 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등 목돈을 모을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물론 빚을 탕감해주는 채무조정 특례 프로그램까지 등장했다. 

중장년층은 세금을 가장 많이 내면서 오히려 각종 정책에서는 소외되는 '역차별'을 받고 있는 셈이다. 

40대 1인 가구 장상혁(가명)씨는 "3년 전에 집을 사면서 진 빚 때문에 요즘 이자 부담이 커졌다. 실거주 1주택자인데 집을 팔 수도 없고, 삶이 너무 팍팍해졌다"며 "부채 탕감은 아니라도, 중장년도 부담을 덜 수 있는 정책을 줘야 하는 것 아닌가. 청년에만 정책이 쏠리는 것 같아 역차별 받는 기분"이라고 전했다. 

진선미 의원은 "40~50대의 가계대출에 빨간불이 켜졌는데, 이들 중 대다수는 새정부의 금융지원정책 수혜에 포함되지 못해 고립되는 실정이다"라며 "40~50대의 부실은 국가 경제 전체의 위험이 될 수 있는 만큼 다른 세대와 함께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