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종 엔진 라인업 중 70%를 차세대 엔진으로

▲ 현대·기아차 본사 모습

[일코노미뉴스=심재순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2020년까지 자동차 연비를 올해 보다 평균 25% 이상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6일 이같은 내용의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을 확정,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 주요 차종 경량화,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등 3대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상반기 정몽구 회장이 '2020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연비 경쟁력을 확보하라'고 지시한 이후 현대·기아차는 차세대 파워트레인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단계별 연비 향상 목표와 실행 방안 등을 수립했다.

현대차는 먼저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과 관련, 현재 보유중인 10종의 엔진 라인업 중 70%를 차세대 엔진으로 변경한다. 가솔린 엔진의 경우 현재 보유 중인 6종 엔진(카파·감마·누우·세타2·람다2·타우)의 기종을 확대할 방침이다. 강력한 성능을 갖춘 터보엔진 개발에도 나선다.

디젤엔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R엔진 등을 대체할 신형 엔진이 등장한다.

또 차량 연비 향상의 핵심 요소인 변속기 효율 개선과 다단화를 추구하고 변속기 기종의 확대한다. 전륜6속, 후륜8속 변속기의 전달효율을 개선하고, 현재 8속이 최대인 후륜 변속기도 다단화 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파워트레인 개선을 통해 가솔린엔진은 11~13%, 디젤엔진은 16~18%, 변속기는 2~9%의 연비향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차량 경량화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우선 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33~52% 수준에서 2018년 48~62%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초고장력강판은 차량 안전성을 높이면서도 차체 중량을 늘리지 않는 차세대 강판이다. 또 고강도 알루미늄 휠, 발포 플라스틱 도어내장재 등 경량 소재도 확대 적용한다.

친환경 라인업도 강화한다. 내년 준·중형급 하이브리드 전용모델과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에 이어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 라인업이 보강된다. 이와 함께 2020년까지 전 차급의 친환경 라인업을 확대하고 이를 위한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의 달성으로 최고수준의 연비 경쟁력 확보는 물론, 우리나라와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의 연비규제를 여유 있게 선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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