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화물연대본부
사진 = 화물연대본부

연말을 앞두고 '물류대란'이 예고됐다. 철도노조와 화물연대가 잇따라 총파업을 결정해서다. 

27일 전국철도노조는 사측과 교섭 결렬에 따라 지난 24~26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총 2만1603명 중 1만9376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1만3193표(찬성률 61%)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노조의 요구안과 사측간 의견차가 커 사실상 파업 가능성이 높아졌다. 노조는 오는 11월 말이나 12월 초 3년만에 총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같은 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위원장 담화문을 내고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봉주 위원장은 "지난 6월 총파업의 합의를 정부가 뒤집었다. 안전운임제도를 3년간 책임져온 부서가 정치적 이유로 운영했던 제도의 시행효과가 없다고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며 "안전운임제 확대 법안을 후퇴 없이 통과시키기 위해 투쟁을 전개해야 한다. 화물노동자의 앞날을 결정지을 중차대한 분기점에서 화물연대는 유보했던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철도노조와 화물연대가 동시에 파업을 할 경우 대규모 물류난이 불가할 전망이다.

한편 앞서 지난 6월에 화물연대 파업 당시에도 물류대란으로 소비자들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배송지연, 물품파손 등이 급증했다. 여기에 자동차 생산 지연과 탁송 서비스가 안되면서 신차 구매 고객들의 불만 역시 폭증한 바 있다.

소비자고발센터에 제기된 민원을 보면 올 상반기 배송지연·분실이 전체의 46%를 차지했다. 서비스 불만도 30%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