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혜진 기자
백혜진 기자

지난 1일 숲과 나눔 1인 가구 토론회에서 이호진 서울시 1인 가구 정책 담당관은 자발적인 1인 가구와 비자발적인 1인 가구를 우리 사회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두고 이렇게 질문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것을 사회적인 현상으로 볼 건인지 아님 사회적인 문제로 볼 것인지에 대해  토론회 참석한 청중에게 물었다.

대다수의 청중은 사회적인 현상이라고 말했지만 앞자리에 앉아계신 한 고령 1인 가구는 사회적 문제라고 당당하게 말했다. 

'문제'라는 점만으로도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정답은 없다. 다만 통계청에서 전망한 '장래가구추계'에 따르면 혼자 사는 1인 가구 비율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2000년 15.5%였던 1인 가구 비율은 2020년 기준 31.7%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통계청은 2050년 국내 1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39.6% 수준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10가구 중 4가구는 혼자 사는 1인 가구라는 소리다. 이제 1인 가구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흔한 가구 형태가 됐다. 이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될 것이란 점은 분명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대세란 일이 진행되어 가는 결정적인 형세를 말한다. 

기자가 만난 전문가들은 1인 가구의 증가 현상은 단순 유행이 아니라는 점을 손꼽았다. 유행처럼 지나가는 수준이 아니라는 게 이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가치관의 변화'를 강조했다. 가치관의 변화는 '결혼'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1일 경상남도가 도내 1만 5천 가구(전체 가구의 1.1% 표본)에 사는 만 15세 이상 가구원 2만 5011명을 대상으로 한 '2022년도 경남도 사회조사' 결과 경남 도민 10명 중 4명은 '결혼은 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했다.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의견은 13.6%에 그쳤다. 이는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과거 '결혼을 꼭 해야 한다'와 정반대의 결과다. 

다시 처음 꺼냈던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사회적인 현상은 문제로 볼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던졌을 때 우리는 무엇이라고 답할 수 있을까. 남녀의 결혼 가치관의 변화는 우리 사회 많은 물음을 던지고 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