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미리캔버스/디자인=안지호 기자
사진=미리캔버스/디자인=안지호 기자
지난 연말 등장한 챗GPT가 정초 뜨거운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인기를 얻고 있다. 인공지능 챗봇이 사람처럼 말하고 질문에 답을 주는 모습에서 많은 사람이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기대할 수 있어서다. 돌풍의 중심이 된 챗GPT. 인공지능 챗봇은 1인 가구 시대를 어떻게 바라볼까. [1코노미뉴스]는 미래 우리 사회의 말벗이 되고, 새로운 검색 엔진이 될지도 모르는 챗GPT에게 1인 가구 시대에 필요한 정책과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을 물어봤다. -편집자 주

챗GPT는 오픈 AI가 2022년 12월 1일 공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AI가 텍스트를 통해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게 설계됐다. 기존 챗봇은 단순한 질문과 단답형 수준의 공식화한 답변만 가능했다. 그러나 챗GPT는 진짜 사람과 같이 문장형으로 대답한다. 심지어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정리해 장문의 해답을 제공한다. 기존의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이 기존에 웹상에 노출된 정보를 추려서 웹페이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던 것보다 진일보한 수준이다.  

그래서 [1코노미뉴스]는 챗GPT에게 세계적 인구 변화 흐름을 이끌고 있는 1인 가구에 대해 물었다.

지금부터는 챗GPT와 질의응답을 통해 도출된 내용이다. 

Q. 1인 가구는 앞으로도 늘어날까?

A. 네, 1인 가구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 요인, 예를 들어 경제 상황, 사회적 양식, 직업 가용성 등이 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Q.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A. ▲경제 상황 : 경제적 보장이 있고 수입이 높아지면서 독립적인 생활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양식 : 미혼 상태, 연애 관계의 불안정성, 결혼 연령의 상향 등이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직업 가용성: 기술의 발전에 따라 원격 근무가 가능해지면서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개인 선택: 개인적인 취향, 생활 습관, 가족 관계 등이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의 요인들은 사회적, 경제적, 개인적인 다양한 요인들의 조합에 따라 1인 가구의 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Q. 한국의 인구 구조는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 같아?

A. 정부와 인구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인구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앞으로 몇 년 안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정부는 출산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이러한 조치들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고령화는 한국의 사회 복지와 의료 시스템에 더 많은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Q. 한국의 1인 가구수는 계속 증가할까?

A.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현재의 추세는 한국의 1인 가구의 수가 앞으로 몇 년 동안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결혼률 감소, 여성의 교육 수준과 직업 기회 증가, 결혼과 가족에 대한 태도 변화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 정책과 다른 사회 경제적 요인들도 한국의 1인 가구의 미래 추세를 결정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Q. 1인 가구 증가가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줄까?

A. ▲개인의 자유와 자율성 향상 ▲가족 규모 감소 및 확장된 가족 네트워크 ▲도시 주택과 대중교통에 대한 수요 증가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지원 시스템에 대한 압력 증가 ▲사회적 네트워크가 제한된 노인과 개인을 위한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 증가 ▲편의용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소비 패턴의 변화. 

Q. 1인 가구 증가가 저출산의 원인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A. 1인 가구의 증가는 저출산의 원인일 수 있지만, 저출산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경제, 결혼관의 변화, 직업과 생활 환경 등이 저출산의 원인입니다. 따라서 1인 가구 증가는 저출산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지만, 단일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사진=미리캔버스
사진=미리캔버스

Q.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A. 1인 가구의 사회적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구통계학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개인과 사회적 요구를 고려하는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결혼을 유도하는 정책 추진 ▲1인 가구를 위한 사회적 보장 제공 ▲노인복지 제공 강화 ▲가족 간의 소통과 관계 개선 지원 ▲생활 편의성 향상을 위한 국가 지원 제공을 통해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Q.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

A. ▲개인 안전 및 보안 조치 ▲적절하고 저렴한 주택 ▲의료 및 사회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 ▲사회적 상호작용 및 지역사회 참여 기회 ▲건강한 식품 옵션 및 식사 계획 리소스 ▲가정용 청소 및 유지보수 서비스 ▲교통 및 이동성 옵션 ▲개인 재무 관리 도구 및 리소스.

Q. 1인 가구를 위한 정책은 어떤게 좋을까?

A. ▲1인 아파트 및 공유 주거 공간을 포함한 저렴한 주택 옵션 제공 ▲대중교통 및 이동성 옵션 확대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공동체 참여를 위한 공동체 시설 및 공공 공간 개발 ▲출산장려금 및 한부모 지원 실시 ▲정신 건강 서비스 및 노인을 위한 홈케어 접근을 포함한 의료 서비스의 확대 ▲홈케어 서비스 및 요양원 접근을 포함한 노인 돌봄 및 지원 증가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식사 계획 및 배달 서비스 개발 ▲혼자 사는 개인을 위한 비상 대응 시스템과 같은 개인 안전 및 보안 조치의 제공.

Q. 1인 가구 수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A. 1인 가구 수를 줄이려면 다음과 같은 정책 및 사회적 요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안정감: 경제적 안정성을 높이면 결혼을 고려하는 사람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정책: 청소년 결혼 보조, 출산 보조, 어린이 교육 보조 등의 정책을 통해 가족 생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교육 확산: 사회적 문제에 대한 교육을 통해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 확대, 어린이 보육, 노인 보육 등의 문제 해결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네트워크 확장: 가족, 친구, 동네, 직장 등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챗GPT는 1인 가구와 관련한 질문에 기대 이상으로 세밀한 답변을 했다. 질의응답을 토대로 보면 1인 가구 증가 흐름은 확연하며 이를 위한 사회적 문제 해소를 위해 정책적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된다. 또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정책이 사회적 문제 해소를 위해 필요하다는 것도 강조됐다. 

챗GPT 대화내용 캡처./사진 = 1코노미뉴스 
챗GPT 대화내용 캡처./사진 = 1코노미뉴스 

이어서 챗GPT에게 좀 더 주관적인 질문을 던져봤다. 

Q. 혼자 사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A. AI 언어 모델로서, 나는 개인적인 의견이나 감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혼자 사는 것은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혼자 사는 것은 개인에게 더 큰 개인적 자유, 자율성, 사생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혼자 사는 것은 또한 고립감, 외로움, 그리고 사회적 지지의 부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개인의 필요와 상황에 맞는 생활 방식을 찾고, 사회는 모든 유형의 가구에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혼자 살기에 필요한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

A. 혼자 사는 것은 일정 수준의 독립성, 조직성, 재정적 안정성을 요구합니다. ▲재정적 독립성 : 직업이나 다른 수단을 통해 경제적으로 스스로를 부양할 수 있는 것. ▲조직력과 생활기술 : 요리, 청소, 재정관리 등 자기가 직접 살림을 꾸려나가는 방법을 아는 것. ▲정신적, 감정적 회복력 : 우여곡절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Q. 혼자 사는 사람이 많아지면 인간 사회가 위태로워질까? 

A. 1인 가구가 많아질수록 인간 사회에 대한 일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령층의 대한 보유 문제, 사회적 격리, 빈곤, 노인에 대한 사회적 지원 부족 등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선택과 생활 스타일 등을 고려한다면, 혼자 사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이 사회적 위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것도 있습니다. 결국, 혼자 사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이 사회적 위태로운 요인이 되는 것은 인간 사회 전반적인 요인, 정책, 경제, 교육, 복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비혼주의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A. AI 언어 모델로서, 나는 개인적인 의견이나 감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다른 생활 방식, 상황, 선호도를 가지고 있고, 어떤 생활 방식이 그들에게 가장 잘 맞는지 결정하는 것은 각 개인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결혼 상태나 가구 구성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존중되고 대우받아야 합니다.

Q. 결혼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A. 결혼의 필요성 여부는 개인적, 문화적, 사회적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결혼은 안정감, 안정감, 그리고 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것은 개인의 자유와 자율성에 대한 불필요한 제한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결혼을 결정하는 것은 각 사람들의 독특한 환경, 우선순위, 그리고 가치관에 근거해야 합니다. 일률적인 답은 없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이 자신을 위해 일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는 생활 방식을 찾는 것입니다.

사진=미리캔버스
사진=미리캔버스

Q. 고독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A. 인공지능 언어 모델로서, 나는 개인적인 의견이 없습니다. 하지만,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은 개인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람들이 필요할 때 지원과 인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회와 정부는 또한 자원을 제공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Q. 1인 가구 시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A. 1인 가구 시대를 평가하는 것은 개인의 신념, 가치관, 경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관점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부분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독립성과 자유도 증가, 일과 삶의 균형을 개선하고 가족 구성원과의 갈등 회피로 인한 스트레스 감소, 개인적인 성장과 자기 발견의 기회입니다. 부정적인 부분은 증가하는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 1인 생활비가 많이 들어 경제적 어려움, 정서적 지지와 동반자 관계가 부족할 가능성입니다. 

이러한 관점은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Q. 1인 가구 시대에 AI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A. AI의 역할은 1인 가구 시대에서 개인의 생활에 편리성과 보안을 제공하는 것, 예를 들어, 스마트홈 기술, 자동화된 가정 장비, 정보와 소통 기술, 등이 있습니다. 또한, AI 기술은 고독에 대한 걱정을 줄이고 개인의 생활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Q. 챗GPT가 1인 가구의 말벗이 될 수 있을까?

A. 네, 챗GPT는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대화의 동반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지원과 대화를 제공할 수 있으며, 질문에 대한 답변, 추천서 제공, 다양한 주제에 대한 대화 수행 등의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채팅GPT는 사람이 아닌 AI 언어 모델이며, 정서적 지원 능력이 제한적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명확한 답이 없는 주관적인 질문에 대해 챗GPT는 AI 언어 모델로 개인적 의견이나 감정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이어서 일반론 수준이지만 1인 가구 시대에 개인의 선택과 삶을 존중해야 한다는 부분, 가구 구성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존중받고 대우받아야 한다는 부분을 언급했다. 또 1인 가구 시대 돌봄 서비스의 일환으로 AI의 역할이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본지 역시 챗GPT와 같은 서비스의 발전이 향후 말벗 서비스로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품을 수 있었다. 다음편에서는 1인 가구 관련 전문가들은 챗GPT와 질의응답을 어떻게 보는지 들어보고자 한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