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농업기술진흥원 강원농식품벤처창업센터
사진 =한국농업기술진흥원 강원농식품벤처창업센터
'청년 창업'이 대한민국 경제의 혁신축이 되고 있다. 매년 성공의 꿈을 안고 창업에 뛰어드는 청년이 급격히 늘고 이목을 끄는 성공사례도 증가했다. 그러나 성공률보다 실패율이 더 높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최근 창업지원자금 관련 '불법 브로커'마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정보의 홍수' 속 올바른 정보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1코노미뉴스]는 결코 쉽지 않은 창업의 길에서 청년 창업자의 성공을 지원하고자, 정부와 지자체의 청년 창업 정책 정보를 제공한다. -편집자 주

한국농업기술진흥원 강원농식품벤처창업센터는 2023년도 농식품 벤처육성 지원사업에 참가할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17일 15시까지이며 지원서류를 농식품창업정보망 또는 우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모집대상은 농식품 및 농산업 기술로 1년 이내 창업하고자 하는 개인 또는 팀이다. 대학(원) 재학생도 신청할 수 있다. 

지원분야는 미래 농업·농촌의 혁신성장을 이끌 바이오·디지털 등 첨단기술과 융합된 사업화 모델로 총 6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절차는 서류심사, 발표심사로 이뤄진다. 서류심사는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자격기준 검토, 세부항목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발표심사는 예비창업자의 사업적 능력, 사업모델, 성공 가능성에 대한 심층 분석과 에세이 인터뷰를 통한 사업화 의지 등을 심사한다. 

심사 시 2022년도 농식품 창업콘테스트 결선진출자와 본선 진출자에게는 가점 각 3점, 1점이 제공된다. 2022년도 농식품 벤처창업 인턴제 A등급 인턴에게는 1점이 제공된다. 또 사업관련 특허 보유자는 1점(최대 2점)을, 사업관련 기술 인증 보유자는 2점(최대 3점)이 부여된다.

최종선정은 서류심사 20%, 발표심사 80%를 합산해 고득점순으로 결정된다. 

사업화 지원금은 팀당 1000만원(자부금 30%, 제세공과금 본인 부담)이다. 여기에 벤처창업 맞춤지원 프로그램으로 전문가 연계, 기술이전 지원, 최신 창업정보 제공, 네트워킹 지원 등이 제공된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