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호 기자
신민호 기자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논란이 위메이드와 한국게임학회의 진실공방으로 불씨가 옮겨 붙으면서 벼랑 끝 '치킨 게임'이 펼쳐지고 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정치권에 P2E 관련 로비가 만연하다는 주장을 펼치며 위메이드를 특정해 비판한 것이 신호탄이 된 모양새다.

앞서 위 학회장은 "몇 년 전부터 P2E 업체와 협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라는 소문이 무성했다"며 위믹스와 위메이드를 향한 비판 성명을 낸 바 있다. 그러자 위메이드 측은 곧장 사실무근이라는 취지의 반박 성명을 발표하며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위 학회장을 고소했고, 한국게임산업협회 또한 위 학회장을 비판하는 별도 입장을 발표하면서 위메이드에 힘을 실어줬다.

여기까지만 해도 이번 사태는 게임업계보다는 정치권의 이슈에 가까웠다. 결국 핵심은 김 의원이고 추후 조사에 따라 정치권에서 밝힐 일이었다. 그러나 게임업계와 위 학회장이 이번 논란을 두고 일종의 여론전을 펼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진흙탕 싸움이 벌어졌다.

우선 위 학회장에 대한 의혹이 줄을 이었다. 그간 게임학회가 상습적으로 게임업계에 후원금을 요구해왔다는 내용부터 후원금 사용 내역이 불투명하다, 위 학회장이 게임학회를 사유화해 정치적 이익을 꾀하고 있다 등, 위 학회장의 신뢰성에 흠집을 낼 수 있는 내용이다. 일각에서는 위 학회장이 기자들에게 기사를 써달라며 전화를 돌리고 있다는 뜬소문까지 있을 정도였다.

학회 내부에서도 잡음이 나왔다. 게임학회 소속 김정태 동양대 게임학부 교수는 자신의 SNS를 통해 "한국게임학회가 발표한 입장문은 구성원의 동의를 받지 않은 것"이라며 내부 의사결정 구조를 지적하기도 했다.   

반면 위 학회장은 관련 의혹을 제기한 후 살해 협박까지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P2E 업체의 국회 로비와 위믹스 이익공동체의 존재 가능성을 제기한 이후 학회에 대한 비방과 인신공격이 시작됐으며, 가족을 살해하겠다는 협박 메일이 쏟아지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위메이드를 향한 강도 높은 규탄도 덧붙였다. 위 학회장은 "위메이드라는 일탈한 자본에 의한 사상의 자유와 학자적 양심에 대한 협박과 탄압은 이러한 소중한 가치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있다"며 "과오를 반성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공격해 위기를 모면하는 위메이드의 행태는 위믹스 유통량 허위 공시 혐의로 닥사에 의해 고인 상장 폐지가 됐을 때와 똑같다. 당시 장 대표는 위믹스 상장폐지가 업비트의 갑질이라 주장하며 피해자들이 원인 제공자인 장 대표가 아닌 닥사를 공격하도록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이같은 진흙탕 싸움이 장기화될수록 게임업계에는 득이 될 게 없다는 점이다. P2E 서비스 외에도 게임법 개정안,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 등 산적한 과제가 많은 시점에 협력해도 모자랄 두 주체가 법정다툼을 벌이고 있다는 사실은 안타까운 부분이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양측의 화해는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걸린 '판돈'의 규모가 너무 커져버렸다. 실제로 일부 위믹스 투자자들은 "위믹스를 발행, 판매하는 과정에서 허위사실로 투자자들을 속여 큰 손해를 입혔다"며 장 대표를 사기 및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고, 또다른 투자자들은 "허위사실 유포로 위메이드와 위믹스의 가격하락을 촉발했다"며 위 학회장을 고소한 상태다.

위 학회장의 주장대로 위메이드의 입법로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위메이드가 입을 타격은 심대하다. 특히 위메이드는 앞서 위믹스 유통량을 속이고 거짓으로 공시했다는 이유로 거래소에서 상장폐지 당한 바 있는 만큼, 다시금 위믹스에 대한 신뢰성 이슈가 발생할 경우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위믹스플레이'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반면 위 학회장의 주장이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날 경우 투자자들의 고소에 따른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은 물론, 정치적 이익을 위해 근거 없는 주장을 펼쳤다는 비판이 더욱 거세질 가능성이 높다. 즉, 수사 결과에 따라 어느 한쪽은 파국을 맞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코노미뉴스 = 신민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