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메가스터디
사진=메가스터디

사교육의 1위 메가스터디가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킬러문항(초고난도 문제) 배제' 지시 이후 학원가에 대한 압박을 높이고 가운데 사교육 이권 카르텔의 첫 대상으로 메가스터디 조사에 나선 것으로 보여 이목이 쏠린다. 

28일 세무당국과 입시업계에 따르면 세무당국은 이날 오전 메가스터디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세무조사를 돌입했다.

이번 세무조사에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 4국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4국은 일반적인 기업의 정기 세무조사가 아니라 특정 문제가 있을 시 투입되는 비정기 세무조사팀이다. 이에 따라 메가스터디가 정기세무조사가 아닌 비정기 세무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배경이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손주은 회장이 언론을 통해 개인적인 견해를 밝히면서 정부에 밉보인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교육업계 한 관계자는 "킬러 문항을 만든 건 정부라고 대놓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는데 타이밍을 기가 막히게 절묘하다"고 말했다. 

앞서 손 회장은 지난 27일 KBS1 '더 라이브'에 출연해 "현재 수능에서 킬러 문항이 문제가 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이를 배제하고 공교육을 정상화하고 공정 수능을 찾아가겠다는 것에 대해서는 근본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회장은 "킬러문항과 사교육을 연계시키는 데 킬러문항을 만든 건 교육당국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라며 "거기에 사교육이 대응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사교육과 일타강사들로 인해 킬러문항이 생겨났다는 정부여당 주장을 정면 반박한 셈이다. 

따라서 이번 세무조사 사교육업계의 1등이라고 할 수 있는 메가스터디를 정조준하면서 이를 시작으로 입시학원 중심의 사교육 시장에 대한 정부의 압박이 더욱 거세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메가스터디 관계자는 "금일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최대한 협조하여 성실히 세무조사에 임할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1코노미뉴스=안유리나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