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LH 공공주택 긴급안전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사진 = 국토교통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LH 공공주택 긴급안전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사진 =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아파트에서 무더기로 철근 누락 사실이 적발됐다. 앞서 지목된 현장에서는 시공사와 LH간 책임공방이 벌어지며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등 총체적 난국이 벌어지자 국토부가 철근 누락 아파트 15곳을 공개했다. 

31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LH가 발주한 임대·분양 단지 중 '지하주차장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15개 단지에서 철근이 제대로 시공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해당 아파트 명단을 공개했다. 

15개 철근 누락 아파트 중 9개 단지는 이미 준공을 마친 상태다. 6개 단지는 현재 공사 중이다. 특히 이 중에서 5개 단지는 입주를 마쳐 이미 사람이 살고 있다. 3개 단지는 입주를 진행 중이다. 

입주를 마친 단지는 ▲공주월송(A4임대) ▲남양주별내(A25) ▲아산탕정(2-A14) ▲음성금석(A2 임대) ▲파주운정(A34) 등이다.

준공된 단지는 ▲수서역세권(A3) ▲수원당수(A3) ▲오산세교2(A6) ▲충남도청이전신도시(RH11) 등이다.

공사 중인 곳은 ▲광주선운2(A2) ▲양주회천(A15) ▲양산사송(A2) ▲양산사송(A8) ▲인천가정2(A1) ▲파주운정3(A23) 등이다. 

원희룡 장관은 "LH 공공주택을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 안전의 기본이 지켜지지 못한 점을 통렬히 반성한다"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지현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