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산업이 롯데홈쇼핑의 양평동 본사 건물과 토지 매입 계획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사회의 매입 결정 과정에 명백한 하자가 있다고 봤다./ 사진 = 각 사
태광산업이 롯데홈쇼핑의 양평동 본사 건물과 토지 매입 계획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사회의 매입 결정 과정에 명백한 하자가 있다고 봤다./ 사진 = 각 사

태광산업이 롯데홈쇼핑의 양평동 본사 건물과 토지 매입 계획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사회의 매입 결정 과정에 명백한 하자가 있다고 봤다. 이에 대해 롯데쇼핑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는 입장이다.

23일 태광산업은 양평동 본사 부동산 매입 계획 관련 반대 입장문을 내고 "지난달 열린 이사회 의결 과정에서 맹백한 하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이사회에서도 기존 입장을 번복하지 않은 점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태광산업은 대한화섬, 티시스 등 계열사를 포함해 롯데홈쇼핑 지분 45%를 소유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7일 롯데홈쇼핑 이사회는 롯데지주와 롯데웰푸드로부터 양평동 5가 소재 임차 사옥 토지 및 건물을 2039억원에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부동산은 롯데지주(64.6%)와 롯데웰푸드(35.4%)가 각각 지분을 갖고 있다.

태광산업은 지난 이사회에서 롯데홈쇼핑이 주주들에게 제공한 부동산 매입을 통한 경상이익 개선 자료가 통상적이지 않은 감정평가로 도출한 자료에 불과하다고 봤다.

이에 금일(23일) 오전 부동산 매입 안건을 놓고 이사회가 다시 열렸으나 롯데홈쇼핑은 기존 원안을 고수했다.

태광산업은 "롯데홈쇼핑은 현재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사옥을 매수할 필요가 없다"며 "사옥 매수는 롯데그룹과 그 지주사인 롯데지주의 현금 확보 목적으로 이뤄진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롯데홈쇼핑이 제공한 자료에도 의문을 표했다. 태광산업은 "경상이익 기준 연간 17억원이 개선효과가 있다는 내용이 있으나, 통상적이지 않은 감정평가를 이용한 것으로 해당 자료를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달 열린 이사회에서 부동산 시장 상황에 대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요인에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점도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태광산업은 롯데홈쇼핑 경영진이 본건 부동산 매수 거래를 강행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배임 행위에 해당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매입을 강행한다면 제반 법률 절차를 포함한 다각도의 조치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태광산업 관계자는 "회사 및 주주 모두를 위해 롯데그룹 측의 현명하고 신속한 조치가 먼저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