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이 50년 만기 주담대의 판매를 잠정 중단키로 했다. / 사진 = 각 사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이 50년 만기 주담대의 판매를 잠정 중단키로 했다. / 사진 = 각 사

삼성화재·생명이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의 판매 중단 결정을 내렸다. 앞서 한화생명이 판매 중단을 결정한지 불과 3일 만에 내린 결정으로, 보험업계에서 50년 만기 주담대는 더 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됐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이 50년 만기 주담대의 판매를 잠정 중단키로 했다.

금융당국의 정확한 지침이 내려오기까지 일단 중단한다는 방침으로, 추후 지침에 따라 시스탬 개선을 거쳐 판매를 재개할 계획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정부의 50년 만기 주담대 판매 세부 지침이 나올 때까지 관련 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한다"고 전했다.

이번 결정을 두고 업계에서는 삼성화재·생명도 결국 금융당국의 압박을 견뎌내지 못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증가의 주 요인으로 50년 만기 주담대 상품을 지목하고 있는 분위기에 한화생명까지 상품 판매를 중단하면서 압박이 상당했을 것"이라 전했다.

앞서 한화생명은 지난 1일 50년 만기 주담대 판매를 중단했다. 지난 1월 보험업계 최초로 해당 상품을 도입한지 불과 8개월 만의 철수 결정으로, 한화생명이 취급하는 주담대 만기는 기존 40년으로 재차 축소됐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판매 중단 결정에 대해 "50년 만기 상품은 차주 연령을 만 34세 이하로 제한한 만큼 판매 비중이 미미해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1코노미뉴스 = 신민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