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적자폭 증대 전망…철도노조 '파업' 예고

한문희 코레일 사장. / 사진 = 코레일
한문희 코레일 사장. / 사진 = 코레일

한문희 코레일 사장이 시작부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기획재정부가 내년도 코레일의 순손실 급증 전망을 내놨고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대대적인 파업을 예고했다. 취임 후 두 달여 만에 적자 개선과 노사 관계 해결 숙제를 떠 안은 셈이다. 

11일 기재부가 국회에 제출한 '2023~2027년 공공기관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에 따르면 14개 재무위험 공공기관은 올해 6조717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코레일은 올해 392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코로나19 이후 운송 부문 수요 회복 지연, 전기료 및 금리 인상과 역세권 개발 지연 등에 따른 이자 비용 증대 등이 재무 악화 요인으로 지목됐다.

코레일은 에스알(SR)이 출범한 2017년 이후 단 한 번도 흑자를 기록하지 못하고 있다. 2020년 1조2114억원의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한 데 이어 2021년 8881억원, 2022년 3970원 등의 손실을 기록 중이다.

문제는 내년에 오히려 적자폭이 확대될 전망이라는 점이다. 기재부는 코레일의 내년도 예상 당기순손실을 5395억원으로 내다봤다. 올해 예상치보다 37.31% 증가한 수치다. 

코레일 경영구조상 내부적 경영개선책 만으로는 해법을 찾기 힘든 수치다. 

최근 노사관계도 악화되고 있어 한 사장의 경영능력 시험대가 되고 있다. 

철도노조는 지난 7일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에서 9월 총파업을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최명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국토부는 부산~수서행 열차노선을 감축하면서 열차 대란을 불러왔다"며 "하루 최대 4920석의 좌석을 줄이면서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KTX의 시종착역을 수서로 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국토부는 노조의 요구에 묵묵부답"이라며 파업 배경을 설명했다.

철도노조는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1차 총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파업에는 필수유지인력을 제외, 총 1만3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코레일 측도 노조의 파업 예고에 물러서지 않고 강경 대응을 천명했다.코레일은 철도노조의 파업 철회를 촉구하며, 파업 강행 시 엄정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코레일 관계자는 "철도노조가 내세운 수서행 고속철도(KTX) 운행 요구 등은 정부의 정책 사항으로, 노사 교섭이나 파업 대상이 될 수 없다"며 "파업을 강행할 때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것"이라 경고했다.

이어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열차를 이용하려는 많은 분의 기대를 저버리고 불신만을 키우는 것"이라며 "지금은 노사가 함께 열차 안전에 대한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편안하고 쾌적한 서비스로 편익을 증진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임금교섭도 난항이다. 노조측은 "사측이 임금 요구안을 모두 거절했고 중앙노동위원회의의 두차례 조정회의에도 사측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으며 노사합의 사항인 성과급 지급기준은 지켜지지 않았고, 정액인상 정액배분 요구도 거부하고, 4조2교대 전면 시행도 외면했다"는 입장과 함께 성실교섭에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사장은 "노사 간 지속적인 대화로 마지막까지 사태 해결에 전력을 기울이겠다"며 "파업에 대비한 철저한 비상 수송대책을 마련하고 가용자원을 모두 활용해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열차 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1코노미뉴스 = 신민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