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남성아파트 재건축사업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 = 중흥토건
서울 영등포구 남성아파트 재건축사업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 = 중흥토건

서울 영등포구 남성아파트 재건축사업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입찰에 참여한 중흥토건과 한화 건설부문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입찰제안서 공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해서다. 

논란의 시작은 남성아파트 재건축조합이 최근 중흥토건이 제안한 입찰참여 견적서와 입찰참여내역서의 항목별 금액과 총공사금액이 서로 다르다며 입찰을 무효화하면서 발생했다. 

조합은 중흥토건의 입찰을 무효화하고 한화 건설부문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는 건을 오는 26일 대의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이후 오는 10월 시공자 선정 총회를 개최하며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그러나 조합의 이같은 행보에 중흥토건은 부당함을 호소하고 나섰다. 공정성과 투명성이 결여됐다는 것이다. 

중흥토건은 시공사 선정과정에서 한화 건설부문이 수차례 입찰지침을 위반했다는 입장이다.

우선 중흥토건이 사업참여제안서 외 입찰서류에 각 사 확인 날인을 주장했지만, 한화 건설부문은 이를 거부했다.  

서울시 고시 공공지원 시공사 선정 기준과 입찰지침서에 따르면 입찰참여견적서에는 양사가 날인해야 한다.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위함이다. 하지만 조합은 이를 어기고 집행부 간인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서울시는 도시정비사업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강조하며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이 날인을 거부한 배경은 사업참여제안서에 입찰지침 위반사항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중흥토건의 주장이다. 

구체적으로 중흥토건은 한화 건설부문이 예정공사비 초과, 대여금 제안조건 위반, 대안설계 미제출, 허위광고 등의 행위를 했다고 밝혔다. 

먼저 한화 건설부문은 조합에서 제안한 전체 적용마감재를 조합원 특별제공품목으로 제안했다. 일반분양에는 적용하지 않는 것으로 추후 공사비 증액 여지가 있다. 그런데 한화 건설부문이 제시한 총공사비는 1440억9907만원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중흥토건측은 "1만원만 증액되어도 조합에서 규정한 예정가격을 초과한다"며 "사실상 예정공사비를 초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지어 조합의 입찰지침서에는 공사비 산정기준일을 적시하지 않게 되어 있지만, 한화 건설부문은 이를 2023년 9월 기준으로 명시했다. 물가상승이 현시점부터 반영되고 있다는 의미다. 

남성아파트 재건축 조합원이라면 주목해야하는 부분이다. 최근 원자재가격 상승 등으로 도시정비사업 곳곳에서 추가 공사비 논란이 불거진 것을 감안하면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사항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여금 제안조건 위반에 대해서는 조합이 제시하는 예상사업비 총액에서 공사비 및 각종 보상금을 제외한 금액 이상을 조합에 대여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지만, 한화 건설부문은 무이자 사업비 100억원, 유이자 사업비 추가 협의 조건을 제시했다. 

대안설계에 대해서도 조합의 입찰지침서 및 서울시 고시 공공지원 시공사 선정기준에 따르면 입찰자는 조합에서 제공한 설계도서에 대해 경미한 수준 대안설계를 제출할 수 있다고 나와 있지만, 한화는 설계도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특히 이로 인한 추가공사비 언급이 없어 추후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외에도 한화 건설부문은 홍보금지 기간에 조합원과 개별접촉을 지속했다. 이는 위법행위다. 향후 마감재가 상향될 경우에 대해서는 조합은 '증액은 없다'고 했으나 한화 건설부문은 이를 적용하지 않았다. 입찰제안서에 소공원 공사비용 역시 누락되어 검증이 요구된다. 

중흥토건은 이러한 사실에 대해 조합에서 사실확인에 나설 것을 사전에 요청했지만, 조합은 이에 대해 아무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중흥토건 관계자는 "저희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드린다. 다만 상대사의 중대한 입찰지침 위반사안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중흥의 입찰자격 박탈에 대해서만 논의하고 강행하는 것에는 부당함을 느낀다"며 "이번 입찰을 위해 준비한 지난 4개월이 모두 부정당했으며, 지금이라도 공정하고 투명하게 입찰이 진행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1코노미뉴스 = 지현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