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한테크 대표. / 사진 = 김병준 한테크 대표
김병준 한테크 대표. / 사진 = 김병준 한테크 대표

"증가하는 1인 가구 대안, 정책과 제도만으론 어렵다. 결국 기업이 나서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스스로를 '20년차 1인 가구'라 밝힌 김병준 한테크 대표의 말이다. 

한테크는 2020년 8월 설립된 Edge AI 전문 벤처기업이다. 설립 초기임에도 AI를 활용한 안전산업 분야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등 그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한테크가 가진 기술력만큼이나 주목할 점은 김 대표를 주축으로한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이다. 여느 스타트업과 달리 한테크는 투자 제안을 거부하면서까지 기부 활동을 이어가며 '사회적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 

11일 [1코노미뉴스]는 김병준 대표를 만나 한테크의 비전과 1인 가구 정책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우선 한테크에 대해 소개해달라. 다수의 표창을 수상하며 기술력과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데, 타 기업과 비교해 내세울 만한 강점이 있다면?

▲일단 재미없는 얘기를 먼저 해보겠다(웃음). 우선 한테크는 한테크만의 독특한 AI 모델을 통해 산업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한테크의 AI 모델은 특히 일종의 비전 AI인 객체 감지 분야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예컨대 위치나 사람, 사물이 어디에 있는지, 어떠한 형태인지를 얼마나 정확히 찾는지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인 경우 현장 변수에 따라 정확도가 20% 이하까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한테크의 AI는 객체의 위치를 식별하는 정확도가 99.3%, 객체 형태를 식별하는 정확도는 98.1%로 측정됐다. 또 현장에서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며 얻은 노하우가 강점이다. 지난 3년간 운영관리와 유지보수를 경험하며 장비에 번개도 떨어졌었고, 물에도 침수돼 봤다. 심지어는 어떤 사람이 전선을 끊거나 돌을 던지는 일도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쌓았던 것이 곧 전문성으로 연결됐다. 이 부분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꾸준히 진행한 것이 다행히 인정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과거엔 어떤 일을 했나. 한테크를 창업하게 된 동기가 궁금하다.

▲저는 스무살 때부터 혼자 살았다. 당시 집안 사정이 있다 보니 생활비와 대학 학비 등을 제가 벌어야 했다. 하루에 아르바이트를 3개 정도 했고, 자연스럽게 학업과 멀어지게 됐다. 그러다보니 고민이 들었다. 사업이 진행되며 벌리는 돈이 보이는데, 실제로 제 손에 들어오는 돈과는 차이가 있으니 사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후 옷 장사, 술집 등 다양한 사업에 도전했는데 전부 망했다. 20대 때에는 700원짜리 삼각김밥과 라면만 먹으며 하루하루 버텨나가는 삶이었다. 그 시기를 버틸 수 있었던 이유는 제게 명확한 비전이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한다. 어린 시절 군인인 아버지를 따라 이사를 많이 다녔는데, 주변에 어려운 친구들이 많았다. 당시엔 몰랐는데, 성인이 되면서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이 당연하지 않게 됐다. 처음엔 정부가 뭔가 해줘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것도 시간이 지나며 생각이 바뀌었다. 아무래도 제도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다 보면 나은 삶을 위해서라기 보단 효율을 중시하게 되는 측면이 있더라. 뭔가 노력하고 싶은 사람에게 노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지 않을까 고민을 시작했고, 내가 사업으로 돈을 벌어 직접 해야겠다는 생각에 이르렀다. 결정적인 계기는 2019년 발생한 민식이 사고였다. 어떻게 저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창업을 하게 된 것이 한테크다. 회사를 혼자 운영하기는 어려우니 주변 친구들에게 고민을 전했다. 제 비전에 공감한 친구들이 연봉을 삭감하면서까지 합류를 하기 시작했고, 그 친구들이 지금 저희 팀원이다.

김병준 한테크 대표. / 사진 = 1코노미뉴스
김병준 한테크 대표. / 사진 = 1코노미뉴스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20년차 1인 가구'로서 늘어나는 1인 가구에 대해 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저희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며 느꼈던 것이, 제도나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저도 결혼을 하지 않고 있고, 주변에도 결혼을 하지 않은 친구들이 굉장히 많다. 앞으로도 점점 결혼을 하지 않을텐데, 부모님과 사는 사람도 있겠지만 결국은 자립해 나오며 1인 가구로 변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거기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결국 기업이 나서야 되지 않을까 싶다. 대략적으로 4년 정도 뒤에는 아예 저희가 투자를 해서 투자 회사를 만들 생각이다. 기업들의 경우 투자를 받은 후 결국 자신의 뜻을 꺾는 경우가 많다. 저희에게도 투자 제안이 많이 들어왔었는데, 뜻이 일치하지 않아 거절한 사례가 있다. 향후 투자사를 설립할 때가 되면 한테크도 더 커져 있을 테니 조금 더 선배 기업으로서 같은 뜻을 가진 후배 기업들을 이끌어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사회공헌 측면에서 기업의 역할을 강조하셨다. 한테크가 구상하고 있는 계획이 있다면.

▲학교를 지을 생각을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아이들이 뭔가 노력하고 싶을 때는 실제로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력하겠다고 마음을 먹더라도 그 기회조차 없다면 너무 불공평하다고 생각한다. 학교를 지어 아이들이 노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기업으로서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실버 타운에 대한 이야기도 오갔다. 저도 나이가 들면 홀로 사는 독거노인이 될 텐데, 친구들끼리 우리끼리라도 돕고 살자는 얘기를 했다. 기업적으로 시스템을 만들자라는 논의도 있었다. 추후 한테크가 성장하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투자사라든지 다양한 기업들이 생길 것이다. 거기서 은퇴하는 분들을 같이 케어할 수 있는 일종의 실버 타운이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버 타운에 있는 노인과 학교의 아이들을 멘토와 멘티로 연결시키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아이들을 100% 고용해줄 수 있는 큰 회사가 있다라고 하면, 아이들은 노력만 하면 되는 거고, 은퇴한 사람들이 다시 그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선순환 구조는 결국 기업을 중심으로 시작된다. 시대적 흐름인 1인 가구를 해결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이 여기서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김병준 한테크 대표. / 사진 = 1코노미뉴스
김병준 한테크 대표. / 사진 = 1코노미뉴스

-스타트업으로서 여러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데 어려움도 따랐을 것 같은데.

▲한테크는 창업을 하자마자 기부를 시작했다. 주변에서는 모두 말렸지만 팀원들이 모두 동의를 해줬다. 흔히 돈을 벌고 나서 좋은 일을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돈을 벌고 나서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이 누가 있냐라고 하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우리도 돈을 벌고 나면 변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습관을 들이기로 했다. 저희도 자체적으로 검열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변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쭉 가다보면 최소한 어느 정도 형태는 갖춰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추가 채용에 있어서도 뜻이 맞는 사람을 찾을 방침이다. 작년에 신규 채용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 저희가 생각했던 것과 약간 달랐다. 내부적으로 상처도 있었다. 효율도 중요하지만 정말 같은 꿈을 바라보고 함께 갈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 각 지자체에서는 안심장비 지원 사업 등 다양한 1인 가구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1인 가구의 안전을 위한 사업 확장, 혹은 지자체와의 협력 가능성이 있을지

▲안전 부분에 있어 취약계층에 대한 고독사 예방, 고립 은둔 청년 등 다양한 사업들이 있다. 다만 전체적인 흐름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고 본다. 저는 현재 서울시에서 스마트도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 시의원분께서 1인 가구와 여성의 안전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할 방법이 없냐고 물으시더라. 제가 제안 드린 내용은 간단하다. 시스템을 구축하면 된다는 것이다. 예컨대 현관에 들어올 권한이 있는 사람인지를 감지해 문이 열리게 할 수 있고, 타인이 권한을 침범했을 때 자동 신고가 들어가는 방식이 있다. 또는 1인 가구끼리 연동되는 어플을 활용해 고독사 등의 통계를 확인하는 방안도 있다. 그러나 시스템을 구축했을 때 누가 이를 운영할지에 대한 기업간 이해관계 등이 있어 쉽게 답이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해당 시의원께도 기술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으나, 정책과 제도상의 문제도 함께 뒷받침 돼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1코노미뉴스 = 신민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