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의원(왼쪽)과 한문희 코레일 사장. / 사진 = 국회 영상회의록 시스템 캡쳐
심상정 정의당 의원(왼쪽)과 한문희 코레일 사장. / 사진 = 국회 영상회의록 시스템 캡쳐

한문희 코레일 사장이 SR통합운영과 관련해 현재의 경쟁체제도 필요하다는 뜻을 내비쳤다. 

17일 한 사장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SR 통합운영, 반복되는 철도사고 등과 관련한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우선 최근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SR 통합운영과 관련해서는 장점도 있겠으나, 현 경쟁 체제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날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올해가 SR 설립 10년이다. 경쟁 체제는 명분도 실리도 없다"며 "똑같은 철도를 똑같다고 말하지 못하면서 불필요한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중복 비용이 연 406억 발생한다는 것을 분과위에서도 인정하고 있고, 같은 기차를 타는데 어플도 따로 설치하고 결제수단 따로 해야 해 이용자 불만이 많다. 그런데 뭐가 '더 경쟁력 있다'고 주장하느냐"며 "국민들이 납득하겠느냐. KTX가 연간 5300억 수익이 났는데 왜 코레일 적자가 총 5000억 마이너스냐"고 꼬집었다.

이어 "여객 서비스 개선 경쟁은 우리가 부산 갈 때 비행기 탈지 기차 탈지 버스 탈지를 고민하는거지, 누가 KTX 탈지 SR 탈지 고민하느냐"며 "코레일-SR의 경쟁이란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비판했다.

이에 한 사장은 "SR통합운영에 대한 장점이 많이 있다. 중복 비용 개선, 차량 운용이 효율성 문제 등에 대해서 동의하는 바가 크다"며 "다만 비교경쟁을 통해서도 철도서비스 산업의 수요증진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일부의 주장도 어쨌든 일리는 없지 않아 있다"고 반론했다.

또 "미래에 또다시 통합운영에 대한 논란이 발생했을때, 코레일이 당당하게 이를 맡아 할 수 있도록 철도운영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촉발된 국민 피해에 대해서는 사과의 뜻을 밝혔다.

한 사장은 "지난달 철도파업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서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저희 코레일 임직원은 국민의 안전하고 편안한 열차 이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한 사장에 따르면 최근 철도노조의 파업에 따른 운송수입 손해는 89억원 가량이다. 무노동무임금 원칙에 따른 비용을 추계해 계산할 경우 최종 손실 비용은 54억원이다.

코레일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크고 작은 사고에 대해서는 크게 2가지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한 사장은 "(사고발생의) 주된 요인은 노후화된 시설의 정비나 유지보수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며 "여기에 인적오류가 중복돼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지보수 관련)지적은 당연히 받아야 할 부분이 있다"며 "유지보수의 효율이나 능력 향상과 관련해 기계화나 자동화, 4차산업 기술을 접목해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여야 의원들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예매의 확대에 따른 고령층의 어려움과, 올해 4월 발생한 장애인 탑승 거부 사건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은 코레일의 '명절연휴 경로·장애인 전용 사전예매' 서비스와 관련해 "예매율이 전체 예매 대비 단 3% 에 불과하다"며 "코로나 19 이후로 사라진 현장 예매로 인해 IT 에 취약한 어르신들은 전화 연결이 안 될 경우 사전예매 일정에 맞춰 온라인으로 예매하는 것이 어렵다. 좋은 취지로 마련된 경로·장애인 대상 사전예매가 유명무실하다"고 지적했다.

한 사장은 "현재는 전체 비대면(승차권 예매를)을 하고 있다. 다만 첫째날 하루를 장애인과 노인에 10%를 할당해 인터넷이나 전화로 예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대면 예매에 대한 지적이 꾸준히 있어왔던 것도 사실이다. 다만 노인 분들이나 예매가 불편하신 분들에게 이틀 정도의 시간을 할애해 여유있게 기회를 드려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전화·온라인 예매를 각각 50%로 나눠서 하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

김민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4월 수원역에서 발생한 장애인 승객 탑승 거부 사건과 관련해 "(해당 고객은) 수원역에서 서울역으로 향하는 무궁화호 좌석을 예약했는데, 승객이 많다는 이유로 탑승을 거부당했다"며 "결과적으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위반한 것이 아니냐"고 물었다.

한 사장은 이와 관련해 일부 미흡 사항이 있음을 시인했다. 한 사장은 "보고받은 바로는 입석 승이 너무 많아 전동 휠체어 좌석까지 점유하고 있었고, (해당 고객이) 제일 나중에 탑승하시다보니, 탑승이 원활하지 않았다"며 "전반적인 관리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1코노미뉴스 = 신민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